player

니콜라 페페는 어떤 선수인가?

hyucks 2019. 9. 17. 06:00
반응형

망했따!

 

릴은 18/19시즌 리그1에서 가장 흥미로운 팀 중 하나로 부상했다. 그들은 PSG에 이어 2위를 기록하며, 다음시즌 챔피언스리그 진출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젋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재미있는 축구를 선보였다. 조나탄 밤바, 하파렐 레앙, 조나단 이코네 모두 인상적이었지만, 최고의 스타는 의심이 여지없이 니콜라 페페였다.  이 23살의 선수는 18/19시즌 팀이 기록한 골들 중 절반에 직접적으로 관여했다. 그는 20골과 11어시스트를 기록했다. 그 과정에서 아스날을 비롯한 몇몇 빅클럽으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그의 발전속도는 빨랐다. 2년 전만 해도 그는 앙제에서 뛰었다. 그는 현재 가장 높은 레벨의 커리어를 세운 것으로 보인다.

 

갈티에(릴의 감독)는 릴에서 개인의 역량을 존중하며 유동성을 가미한 4-2-3-1 형태를 구성했다. 경험이 많은 조세 폰테가 포함된 센터백들 앞에,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들은 보통 티아고 맨데스와 세카였고, 후방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했다. 양 풀백 제키 셀릭과 유스프 코네는 각각 측면 아래에서 너비를 제공했다. 페페와 명목상 윙어인 밤바는 중앙지역에서 이코네와 함께하는게 허용되었다. 반면에 레앙과 레미는 라인에 걸쳐있으면서, 상대팀 수비 뒤로 깊게 침투할 공간을 찾는다. 이 시스템은 기술적인 역량, 창의성, 공격삼각편대의 영리함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릴의 풀백들은 측면에 머무르면서, 상대팀 수비조직을 분산시켰다. 페페,이코네 밤바는 라인사이에서 전진패스를 받을 수 있는 포지션을 차지한다. 그 곳으로부터 풀백들과 스트라이커와 조합플레이를 할 수 있고, 수비수들 상대로 리시브,드리블,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그들의 중요성은 릴이 좋아하는 국면인 공격전환 상황에서도 볼 수 있다. 경기 중 이런 순간들은, 공격형 미드필더들의 기술과 속도가 공간을 활용하는데 이용될 수 있고, 상대팀 수비조직이 파괴된다는 것은 말할 것 도 없다. 

 

꽤 조심스런 4-4-2 블록수비를 (미들라인에서) 유지하면서, 볼소유를 되찾았을 때, 공격진 3명은 전진하면서, 전방을 향해 플레이하고,즉시 침투한다. 릴이 전환과정에서 카운터 공격을 성공하는데 리그1 최고의 팀이라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 오직 PSG만이 그러한 상황에서 더 많은 골을 기록했다.- 

 

페페는 갈티에 시스템에서 핵심이었다. 이론적으로, 그는 릴의 오른쪽 윙어였다. 그러나 사실상, 자유가 주어졌고,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에 영향을 끼쳤다. 포지셔닝에 대해서, 그는 전진패스 옵션을 제공하거나, 측면으로 넓게 벌리거나, 오버랩하는 제키셀릭과 조합플레이를 하면서, 주로 오른쪽 측면과 안쪽경로 사이(하프스페이스)에서 움직였다. 또다른 움직임으로는, 제키셀릭과 교대로 움직이며, (원래 포지션보다) 깊게 내려가 센터백으로부터의 패스를 직접 받았다. 이 깊은 위치에서, 그는 압박을 피해 볼을 받을 수 있었고, 상대방 수비수들의 그러한 팽팽한 감시없이 공격의 시발점이 되었다. 파이널 써드로 진입하는데 있어, 페페는 릴의 공격방식에서 중요한 인물이었다. 릴의 공격 중 42%가 오른쪽 측면에 있다는 통계는 이를 반증한다. 페페는 이코네와 제키 셀릭과 위치를 교대하면서 트라이앵글 형태를 만들 수 있고, 그의 왼발을 활용해 컷인 플레이를 하거나, 박스 안으로 크로스를 올리고, 반대편 먼 곳으로 전환해 줄 수 있다. 동시에 스트라이커는 전방을 향해 달려나가며 침투하고, 왼쪽 윙어는 왼쪽 풀백과 연계한다. 또다른 옵션은, 스트라이커가 후방으로 이동했을 때, 이 코트디부아르 선수가 상대팀 수비라인 뒤로 만들어진 공간으로 움직이며 타겟이 되어주는 것이다. 

 

짧게 요약하면, 페페는 두가지 롤이 있다. 그는 무자비함과 침착함,타이밍을 갖춘 창조자이자,피니셔다. 그의 롤은 꽤 독특하며, 다양한 개인 기술을 잘 갖출 것을 요구받는다. 라인사이에서 볼을 받을 때, 절제,힘,컨트롤의 조화는 자신만만한 마크맨들을 물리치는데 필수적이다. 스텝오버를 비롯한 여러 트릭들은 1:1상황에서 수비수들을 속이고,공격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리하지 않는 돌파는 동료들과 조합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그의 스킬레벨과 상관없이,단독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항상 최고의 선택을 아니다.그리고, 이번시즌 그의 20골 중 7골이 공격전환상황에서 나왔다. 페페의 속도와 기민한 판단은 빠른 역습이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아마도 그의 스타일 중 가장 주목할만 한 면은 템포가 다양하다는 점이다. 페페는 (상대를) 제치기 전에 그에게 전념하면서 마지막 순간을 위해 발에 볼을 소유한 채로 수비수를 가깝게 끌어들이는 것을 좋아한다. 이렇게 기다리고 자극하는 그의 스타일은 리그1에서 두번째로 많은 파울을 받은 사실에 의해 확인할 수 있다. 파울을 얻어내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누군가가 최소한의 반응을 해야할 때, 페페는 그의 도전적이고 예측하기 힘든 공격적인 면으로 팀의 빠른 전진을 이끈다. 

 

이런 모든 면을 고려할 때, 왜 아스날이 그에게 흥미를 느끼는지는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에메리츠 스타디움에서 이 23살의 선수의 항해는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이다. 아스날은 릴보다 볼을 좀더 점유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술적으로, 그는 이전보다 적어진 역습기회속에서, 더 낮아진 수비블록을 상대로 플레이하는 것을 적응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나면 -선수의 기량면에서-비현실적인 기대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잉글랜드로 큰 돈을 받고 이동함에 따라, 그가 이번시즌 기록한 20골 이상을 혹은 그에 준하는 활약을 할 수 있을 거란 믿음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중 8골이 페널티킥이었다는 점에서 의미없는 기록이다. 다행히, 페페는 그가 계속해서 발전하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 같다. 이러한 개인적인 특성과 앞서 언급한 기술적인면, 피지컬적인 요소를 고려하면, 페페는 아스날에 잘 맞을 수 도 있다. 

 

그는 에메리가 선호하는 시스템에서 -4-2-3-1의 우측 윙어, 3-2-4-1의 외질 옆의 인사이드 포워드로서- 잘 맞을 것이다. 에메리의 현재 공격형 미드필더 옵션을 매우 강력하게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바메양 옆에서 위협적인 역습 공격도 추가해줄 수 있다. 그는 2000년대 초 앙리가 이끌던 공격조합 이 후로 볼 수 없었던 카운터 상황에서 그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수비수를 공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에, 스쿼드에 합류한 이후, 적응하지 못하는 페페를 본다면, 굉장히 아쉬울 것이다. 그러나 그의 다음 팀이 갈티에가 베풀었던 것처럼, 그에게 유사한 창의적인 움직임을 허용하는한, (그의) 활약은 계속 될 것이다.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

'play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헤아의 약점?  (0) 2019.09.25
노리치시티의 스코어러, 테무 푸키  (0) 2019.09.20
다니엘 제임스가 잘하는 것?  (0) 2019.09.02
세바스티안 알레는 어떤 선수인가?  (0) 2019.08.27
페르난지뉴의 대체자는?  (0) 201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