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epl)

안토니오 콘테의 (16/17) 첼시 전술 (feat. 3-4-3)

hyucks 2019. 11. 22. 18:20
반응형

 

 

첼시 콘테
https://www.youtube.com/watch?v=X1-9UHeBsjg

 

# 콘테식 3백 전술

 

아스날이 첼시가 우승하는데 원인이었다는 것은 이번시즌 아이러니한 순간이었다. 9월 24일 벵거의 팀에게 0:3 패배를 당한 후, 콘테는 이탈리아와 유벤투스를 거치면서 그에게 익숙한 3백 시스템으로 되돌아갔다. 그 변화는, 그러니까 스쿼드와 시스템에 대한 그의 전문성은 첼시가 17라운드까지 계속해서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첼시는 크리스마스 때까지 리그 수위를 차지했고, 이것은 지난 프리미어리그 우승팀 7팀 중 6팀이 달성한 순위였다. 콘테는 개막이후 16게임에서 13번을 이긴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두번째 감독이 됐다.

 

3-4-3

콘테의 3-4-3은 실제로는 3-4-2-1과 유사하다. 기본형태는 3명의 수비수로 아스필리쿠에타,루이스,카힐이 배치되었고, 중앙지역는 에너지틱한 캉테가 약간 뒤 쪽으로 느리지만 창의적인 마티치가 배치되었다. 윙백 알론소와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향상된 선수인 윙어 모제스가 너비를 제공한다. 중앙 유닛들 앞 선에는 명목상 삼각편대인 페드로와 아자르 그리고 디에고 코스타가 배치되었다. 페드로와 아자르는 인사이드 포워드 유형이었고, 코스타는 공간침투와 피벗플레이 모두 가능한 리그에서 가장 좋은 올라운더 유형의 공격수였다.

 

비대칭 포메이션 

종적인 움직임은 스위퍼로서 뛰어난 루이스에 의해 가능했다. 그는 미드필드에서 볼을 달고 전진하며 공격의 시발점이 될 수 있고, 깊게 내려가서 롱볼에 대처하기도 한다. 알론소와 모제스는 비대칭적이었고, 알론소는 상대풀백공간을 활용하지 않은 반면에, 모제스는 공격에 가담하며 기회를 창출했다. 거의 2-3-5처럼 보였다. 이런 숫자상의 불균형 때문에, 아자르와 페드로는 풀백과 센터백 사이 채널을 공략할 수 있었고, 반면 알론소와 모제스는 공이 뒤로 밀려나왔을때, 더 많은 찬스를 만들 수 있었다. 그렇지 않으면, 윙백들은 안 쪽으로 잘라들어가면서, 인사이드 포워드들과 위치를 바꾸었다. 코스타는 적어도 한 명의 센터백은 지워버리는 투쟁적인 타겟형 스트라이커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첼시는 항상 여분의 선수를 갖는다.

 

그리고 만일 상대 미드필더 중 한 명이 수비에 가담하더라도, 캉테나 마티치가 수적우위를 위해 공격에 가담할 수 있다. 이것은 첼시의 인터-플레이를 무시한 결과고, 그들은 항상 공간을 찾을 수 있다. 마티치는 6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고, 페드로,코스타는 각각 5개를 기록했다. 첼시는 지금까지 34골을 넣었다. 그러나 아무도 헤딩골을 넣지 않았으며, 이것은 그들의 패싱 스타일의 결과일 것이다. 

 

수비 시스템

프리미어리그 대부분의 팀들은 4-2-3-1과 그 아류 포메이션인 4-4-2, 4-3-3을 선호한다. 4-2-3-1과 4-3-3 모두 안 쪽 공간으로 드리블하는 인사이드 포워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풀백들의 오버래핑을 허용한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크리스탈 팰리스처럼 측면 넓게 배치된다. 그러나 놀라운 에너지와 절제된 움직임을 가진 알론소와 모제스가 최고의 모습을 보였주었던 맨시티전을 복기하면, 첼시의 시스템은 이 두가지 접근을 부정한다. 알론소와 모제스는 전진해서 상대풀백을 압박하거나 인사이드 포워드들을 쫓아갈 수 있다. 그리고나면 양스토퍼들이 전진한다. 3백 시스템에서, 첼시는 스위핑하거나 창의적인 선수를 막기위해 전진할 수 있는 적어도 한명의 여분을 갖는다.

 

캉테

그리고 결정적으로 에너지틱하며 두 명분의 몫을 하고, 17라운드까지 첼시의 인터셉트 중 19%, 43개를 기록한 강테가 존재한다. 첼시는 리그내에서 가장 적은 오직 41개의 유효슛팅만을 허용했다. 이 수비가 우승 타이틀을 가져오게 할 것이다.

 


# 결론

한편 스퍼스, 웨스트햄 그리고 에버튼도 이번시즌 3백을 시도했지만, 콘테의 첼시가 이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리베로에 가깝게 움직이는 루이스와 순수한 윙백자원인 알론소와의 계약이 핵심이었다. 은골로 강테의 뛰어난 올라운더 능력 때문에, 첼시는 걱정없이 앞 선에 수적우위를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익숙치않았던 포지션에서, 아스필리쿠에타나 모제스같은 선수들의 최대치를 이끌어냈던 콘테의 능력은 왜 그가 전술가이자 감독인지 보여준다. 만약에 첼시가 리그우승을 차지한다면, 그리고 근접한 성적이라도 거둔다면, 지난 9월 아스날 맹공으로부터 파생된 3-4-3의 사용이 그들의 타이틀 획득의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다.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X1-9UHeBsj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