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ctics explain

리버풀 합류 전, 반 다이크에 대한 평가

by hyucks hyucks1866 2019. 11. 25.

https://epledit.tistory.com/manage/newpost/?type=post&returnURL=%2Fmanage%2Fposts%2F

 

수준 높은 수비수에 대한 가격이 높아 짐에 따라, 리버풀은 반 다이크를 사우스햄튼으로부터 75m에 영입해야했다. 과연 흐로닝엉출신의 이 남자가 그만한 값어치를 할까? 우리는 우선 프리미어리그 내 수비수 중 패싱에 대한 기록을 살폈다.

 

먼저 90%이상의 롱패스 성공률을 기록한 top 10을 선정했다. 그리고 나서 숏패스 성공률 top 10도 더했다. 최소한 센터백으로 5경기 이상 뛴 선수들만이 이 기록에 포함되었다. 이 리스트에는 18명의 센터백들이 포함되었고, 그 중 몇몇은 두 가지 기록 모두에 해당되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리스트 상위에는 포함되지 못한 버질 반 다이크를 추가해 비교했다.

 

리스트에 포함된 팀별 선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물론 반다이크는 현재 여전히 구세주와 같이 여겨진다. 흥미롭게도, 센터백들의 패스 기록에 따르면, 리버풀은 후방 빌드업을 시도하기 때문에, 적어도 양적으로 이미 좋은 모습을 보였다. 예상대로, 맨시티와 첼시도 많은 패서들을 보유했다. 롱볼 정확도에 따라 정렬했을 때, 빈센트 콤파니와 존 스톤스가 리그 내 최고의 롱패서 성공률을 보인 센터백임을 알 수 있었다. 시티의 오타멘디가 4번째, 코시안리가 3번째였다. 반 다이크는 정확도면에서 18위를 기록했을 뿐이었다. 그러고 나서 숏패스 성공률을 살펴보면, 단지 주변의 순위만 바뀌었을 뿐, 다시 스톤스와 콤파니가 수위를 기록했다. 뤼디거가 3번째, 그리고 흥미롭게도 리버풀의 2명의 선수들, 클라반과 마팁이 탑 5 안에 들었다. 반 다이크는 그의 롱볼 정확도 순위보다는 향상된 11위를 기록했지만, 리스트 안에 있는 3명의 리버풀 선수들보다 정확도면에서 훨씬 떨어졌다.

 

과연 반다이크가 패서의 자질을 갖췄는지, 그리고 빌드업 스타일에 최적화된 선수인지, 분명 이 네덜란드 수비수는 다른 리버풀 3명의 주요 수비수들에 비해 패싱에 대해선 우월하다고 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도 두 가지 영역만큼은 팀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리버풀 압박 스타일의 핵심이 될 수 있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리버풀의 약점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센터백들에 대한 리스트를 살펴보자. 예를들면 패싱 스탯에 포함된 선수들 중 반 다이크만이 유일하게 인터셉트 부문 3위를 기록했고, 공중볼 경합에서는 1위였다. 두 가지 다 90분 당 기록이며, 보기 용이한 작은 리스트로 살펴보았다. 덧붙여서, 반다이크는 센터백 종합능력에서 3위를 기록했다. -이 기록은 단지 우리가 만든 리스트에만 의존하지 않고, 패스만 잘하는 것이 아니며, 다섯 경기 이상 해당 포지션에 뛴 선수들을 대상으로 했다. -  

 

그러므로 75m의 투자로, 리버풀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반 다이크의 패스는, 특히 그의 숏패스 능력은 리스트에 포함된 다른 선수들과 비교해도 충분히 잘하고, 괜찮은 수준이다. 그러나 그의 다재다능함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을 때는 수비적인 게임에서다. (수비력만큼은) 리스트 안의 그 누구도 그보다 뛰어나지 않고, 게다가 리스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훌륭한 수비수인 타코우스키, 쉰들러, 벤 미 보다도 뛰어나다. 반 다이크는 리버풀의 패싱 스타일에 위화감 없이 수비 능력을 추가할 것이다. 그가 그 돈의 값어치를 할지 안 할지와는 별개로, 그의 합류는 리버풀에게 완벽히 수긍이 가는 이적이었다.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FSf0prB9rA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