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epl)

누누 산투의 울버햄튼 3백 전술

hyucks 2020. 1. 13. 17:05
반응형

2부 변방 팀에 불과하던 울브스가 프리미어리그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누누 산투 덕분이다.

누누 산투가  2017년 5월 미들란드를 기반으로 하는 클럽을 인계받았을 때, 소수의 사람들만이 성공을 예견했었다. 누누 산투가 리우 아브에서 기적을 일으키고, 발렌시아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이는 동안, 울브스는 13/14 시즌만 하더라도 리그 1에 있었고, 챔피언쉽 복귀를 위해 굉장히 분투했었다. 그 이후, 14/15시즌 복귀 후 7위, 15/16시즌 14위, 16/17시즌 15위로 마감했다. 중국 투자자가 2016년 7월 이 클럽을 인수하고, 16m의 네베스와 7m의 이반 카발레이로를 계약하는 등 대대적인 투자가 있었고, 또한 포르투갈과 스페인에서 감독 경험이 있는 누누 산투도 이때 데려왔다. 그리고 영리하게 윌리 볼리와 디에고 조타를 임대로 데려왔다. 

 


 

# 누누산투의 3백

 

압박구조

 

측면과 중앙을 오가는 측면 공격수들의 수비가담.

울버햄튼은 3-4-3 시스템을 기반으로하는 라인업을 꾸리며, 수비 시 매끄럽게 5-4-1 형태로 변화한다. 보통 중원지역이 압박의 시작점이며, 상대팀의 볼 미스 컨트롤이 발생했을 때, 상대팀이 골찬스에 직면했을 때, 상대팀이 볼을 측면 바깥으로 이동시켰을 때, 울브스의 압박은 거세다. 울브스 1선의 두 명의 측면 선수들은 상대팀이 어느 곳을 공략하는 것에 따라 측면과 중앙을 오간다. 예를 들면 만약에 중앙을 공략하면, 그들은 안 쪽으로 좁혀 들어가며, 만약에 볼이 측면에 가면, 윙백과 함께 두줄 라인을 형성한다.

 

수비형태

 

스위퍼가 내려가 꼭짓점에 되면서, 그의 패스범위를 활용한다.

특히 울브스는 측면 공간에서 볼을 되찾는데 능숙하다. 미들존과 로우 블록에서의 수비 형태는 다이아몬드 형태처럼 보인다. 수비형 미드필더로도 뛸 수 있는 스위퍼가 보통 꼭짓점이 되면서 더 깊게 내려가며, 울브스가 볼을 되찾고, 역습이 시작될 때, 그의 패스 범위를 활용할 수 있다. 그의 양 옆으로 두 명의 스토퍼가 배치되고, 반면 양 윙백들은 좀 더 높게 전진하며, 측면 공격수들은 박스 안 쪽을 공략한다.

 

투 볼란테&스위치플레이

 

두 명의 중앙미드필더 모두 전환패스에 능하다.

두 명의 딥라잉 미드필더들은 태클과 강한 압박을 주저하지 않으며, 중원 지역의 상대 선수들의 움직임에 집중한다. 이 말은 또한 볼을 되찾았을 때, 측면에 윙백을 위한 여분의 공간이 있음을 의미하며, 만약에 측면에서 볼을 되찾았을 때, 딥라잉 미드필더들을 통해 스위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울버햄튼은 측면 넓게 또는 반대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역습에 능한 팀이다.

 

공격방식

 

왼쪽과 달리 오른쪽은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 측면뿐 아니라 하프스페이스도 공략한다.

양 측면 공격수들은 기술적이며 빠르고, 경기 중 위치를 바꾸며 플레이한다. 중앙 공격수는 연계 플레이만큼이나 압박도 성실하다. 우측면에서, 오른쪽 풀백은 좀 더 넓게 벌린 윙어와의 연계 플레이를 선호한다. 그러고 나서 오른쪽 풀백은 상대 선수를 끌면서, 리턴패스를 받기 위해 컷인 플레이를 한다. 그러면서 그는 크로스 기회나 울브스 윙어의 골라인을 향한 드리블 기회를 만든다. 왼쪽에서의 플레이도 매우 유사하지만, 공간 사이에서 볼을 지켜내는데 능숙하다. 윙어가 안 쪽에 위치하며 패스를 받기 위해 움직이거나, 혹은 중앙 공격수가 동료들을 위해 내려와 볼을 지켜주며 볼을 순환한다.            

 

측면&다이렉트

 

9번이 펄스나인처럼 내려와 볼을 받고 측면으로 전개.
사실 울브스는 네베스와 무티뉴의 정확한 롱패스를 활용, 측면으로 다이렉트한 패스를 즐겨한다.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들은 볼을 소유하며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울버햄튼은 길게 볼을 보내는 것보다 포제션 플레이에 좀 더 호의적이지만,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들은 상황에 따라 다이렉트로 길게 패스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명의 선수들에게서 공격포인트가 많이 발생하지 않으며, 이것은 울브스의 공격이 얼마나 측면으로부터 발생했는지 보여준다. 울버햄튼의 공격이 더 많이 중앙에서 시작되었음에도, '쿼터백'부터 나오는 볼은 주로 측면 공간을 향했다. 그러고 나서, 만약에 측면에서 볼 소유를 잃어버리게 되면, 바로 압박할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한다. 

 


 

#결론

 

결론적으로 울버햄튼은 관전하는데 훌륭한 면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볼을 잘 소유하고, 숏패스로 빠르게 전진하고, 측면 공략에 능하며, 개개인의 뛰어난 기술을 극대화한다. 그리고 볼을 되찾았을 때, 특히 측면 구역을 활용하며, 빠르게 역습을 잘한다. 

 


 

글 티포(tifo)풋볼

사진 norman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