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epl)

비엘사(Bielsa)의 (19/20)리즈 유나이티드 전술

hyucks 2024. 2. 22. 21:34
반응형

인터뷰하는 마르셀로 비엘사 감독

비엘사의 거대한 영향력이 담긴 축구를 리즈 유나이티드에 접목시키는데 오래걸리지 않았다. 몇몇 새로운 계약이 있었지만, (그의 계약은) 비엘사가 도착하기 앞서 주로 중위권 전력으로 예상되던 리즈 유나이티드 스쿼드에 미칠 영향은 주목할만 했다. 리즈의 미드필더 마테우스 클리츠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그는 매우 엄격합니다. 마치 군대 안에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전술과 전술 또 전술 그리고 체력만 있죠" 비엘사의 철두철미한 상대팀 분석은 이것의 일부이며, 리즈의 상대팀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어떤 상황이 발생할 지를 결정짓는다. 그러나 그러한 열정은 또한 어떻게 플레이할 것인가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를 주입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 비엘사 전술의 핵심:비엘시스타

 

다이렉트한 공격적인 축구

비엘사는 볼을 점유하면서, 다이렉트함, 공격적인 축구, 속도를 살린 플레이를 좋아한다. 그는 선수들의 끊임없는 움직임과 수적우위를 얻기위한 위치변화 속에 피치를 넓게 사용하려한다. 후방으로부터 빌드업을 시작하며, 심지어 후방에서부터 예리한 역습을 통해 빠르게 결정지으려한다. 비엘사는 또한 그의 팀이 가차없이 압박하도록 지도하며, (상대팀의)턴오버로부터 얻는 이익을 기대하며, 전환 상황에서 상대팀이 포지션을 갖추려 하는 동안 공격하길 원한다.

 

3-3-1-3

비엘사의 페르소나 포메이션,3-3-1-3

리즈는 4-1-4-1과 같은 형태를 갖추며, 수비적으로 유용한 포메이션이다. 리즈는 기본적으로 매우 강하게 압박할 것이고, 빠르게 볼을 탈취하는 것을 기대할 것이다. 그래서 공격과 수비 사이 전환시,그들의 공격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다. 그리고 공격 형태는 4-1-4-1보다 비엘사의 페르소나 3-3-1-3과 유사해진다. 한 명의 중앙미드필더만 남겨두고,수비형 미드필더가 후방으로 움직이며, 풀백들이 미들라인까지 전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명의 공격진 뒤에는 한명의 미드필더가 배치되는데, 한편 측면 미드필더들은 넓게 벌려선 포워드로 나눠진다.

 

피보테(feat.필립스)

빌드업시, 대게 얀손과 쿠퍼로 이뤄진 센터백들은 수비형 미드필더로 첫번째로 선택되는 케빈 필립스가 골키퍼와 센터백으로부터 나오는 볼을 받아주러 내려오는 것을 허용하기 위해 양 옆으로 나눠진다. 그리고나면 그는 전방으로 볼을 운반할 수 있고, 패스 옵션을 찾고, 공격적이고 종적인 패스를 미들라인에 공급한다.필립스가 이 시스템의 핵심이다.

 

그는 전방으로 패스하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가능하지는 않으므로, 압박으로부터 볼을 지켜내면서, 후방의 센터백이나 골키퍼에게 볼을 건넨다. 그리고나서 그는 전진해있는 김에, 첫번째 상대팀 압박라인을 지나 리턴패스를 받기 위해 공간을 찾고, 혹은 측면으로 볼을 살아나오도록 옵션이 되어주기 위해 측면을 오간다.   

 

풀백

한 명의 피보테 앞에, 풀백들이 매우 높게 전진한다. 그들은 또한 측면 넓게 머무를 것이며, 왜냐하면 예를 들면 오른쪽 아래 채널 공간을 공략한다면, 왼쪽 풀백인 더글라스와 알리오스키는 전환 패스를 확보된 공간안에서 받을 수 있다.

 

볼을 전방으로 운반하는 공격의 시발점이 풀백 중 한명이라는 것은 주목할만 하다. 그들은 패스를 건네고 포지션을 지키기보다,일반적으로 공격의 일부로서 기능한다. 이러한 것은 공격 상황에서 리즈에게 수적 우위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이것은 볼을 되찾기 위한 선수들의 운동량과 센터백과 수비형 미드필더의 수비 형태로부터 얻는 커버에 의존한다.

 

중앙 미드필더

반면 중앙 미드필더는 명목상 두 명이지만, 비엘시스타다운 상당한 활동량과 움직임을 보여준다. 전환시 혹은 공격시 이 미드필더들의 목적은 라인 사이에서 공간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나서 전방으로 볼을 운반하고, 파이널 써드 지역으로 공격 지원이 오기 전에, 측면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패스나 볼을 받기위해 움직인다. 한 명의 미드필더는 연속된 패스가 이어지게 하기위해 그리고 볼을 다이렉트하게, 속도를 살려 전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종종 추가로 공격을 지원한다. 

 

치변화&&유연한 움직임

비엘사 전술의 핵심, 비엘시스타 움직임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와 윙어들간 사이에 유연하게 위치를 변화하는 것 또한 주목할만 하다. 반면 풀백들은 일반적으로 측면에 머무르며, 너비를 제공한다. 덕분에 측면 미드필더(공격시 윙어)들은 안 쪽으로 이동하고, 만약에 상대팀이 포백을 사용한다면,상대팀의 센터백과 풀백 사이 채널 공간을 공략하는데 용이하다. 파블로 헤르난데스는 이번 시즌 아마도 리즈의 핵심 공격 선수일 것이다. 그는 이런 움직임에 능숙하고, 골과 어시스트 모두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게다가 만약에 위험지역으로 빠르게 볼이 순환되기 원하면, 중앙 미드필더들은 (측면)바깥으로 전진하거나 풀백들이 안 쪽으로 이동하기도 할 것이다. 

 

다이렉트,패스&무브

리즈의 선수들은 그들의 포지션으로부터 자리를 이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은 창조와 반복에 대한 비엘사의 집요함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 움직임은 훈련되지만, 게임안에서, 창조성은 이러한 변수들안에서 고무된다. 움직임없이 패스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상당히 정적인 선수들끼리 연속된 패스를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지 않다. 그리고 리즈의 선수들은 그들을 향한 볼이더라도, 볼을 받기위해 전진할 것이다. 이것은 지속적으로 전진의 동력을 발생시키며, 우위에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또한 상대팀 후방라인을 뒤로 더 물러나게한다. 이것은 상대팀이 후퇴할 때, 많은 수의 전진하는 리즈선수들에 집중되면서, 상대팀 수비수들에게 위협이 된다. 그러니까 상대팀은 그들 뒤의 움직임을 간파하지 못하게 된다. 

 

스트라이커

앞 선에서는 스트라이커가 핵심 역할을 한다. 라인 사이에서의 그의 움직임은 인사이드 포워드들과 침투하는 중앙 미드필더들에게 공간을 만드는데 핵심이다. 케마르 루피의 다이나믹함과 오프더볼 움직임은 리즈에게 매우 도움이 되며, 그가 가만히 있지 않는다는 점에서, 클리치같은 전방으로 위협적인 침투를 방해하지 않고, 벤포드에게만 공격이 집중되지 않는다. 

 


#결론

 

리즈 유나이티드는 시즌(19-20) 마감이 다가옴에 따라 다소 주춤거렸다. 찬스를 골로 연결하지 못한 것이 이유였다. - 리즈의 슛은 어떤 다른 챔피언쉽팀들보다 많지만, 결정적 기회를 골로 연결하는데 능숙하지 못했다. 루피의 움직임이 클리치나 헤르난데스가 공간을 찾는데 핵심이었기 때문에, 그의 부상 문제가 이런 문제들을 야기했다. 리즈의 전략과 시스템은 시즌 내내 바뀌지 않았다. (그들은 전략을 잘 실행하지 못했다.) 그러나 비엘사하에서, 천재적인 선수는 없지만, 꽤 재능있는 스쿼드로 구성되어있고, 부분의 합보다 더 큰 무언가를 맞추어내고 있다. 전략이 잘 작동했을 때, 시각적으로 대단히 훌륭했고, 속도와 정밀함 속에서 기술적인 복잡함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강렬한 축구가 가능했다. 이번시즌 (19-20) 비엘사의 리즈는 잉글랜드에서 눈에 띄는 팀중 하나가 되었다.   

 


 

글 티포(tifo)풋볼

사진 alejandro v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