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l edit/tactics explain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전술 (part 1:수비편)

by hyucks hyucks1866 2020. 4. 11.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전술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전술

 

19/20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퍼포먼스는 그들을 유로파리그 진출이 가능한 팀으로 올려놓았다. 새롭게 승격된 대다수의 팀들은 강등권에서 허우적 되며 분투하는 동안,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엄청난 전술적 독창성과 그 구조와 체계만큼의 기술을 가지고 플레이해오고 있다. 크리스 와일더와 전술 혁신에 기여한 수석코치인 알란 닐, 그들은 그들의 선수들로부터 최고를 얻는 방식을 정제하고 발전시키면서 얻는 부분의 합들보다 더 훌륭하게 팀을 구축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멋진 축구 스타일과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냈다. 


# 혁신적인 매니저 닐과 와일더 

 

닐은 셰필드와 관련된 전술적인 혁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고, 특히 오버래핑 센터백에 대한 것에 대해 더 그랬다. 와일더 감독 또한 과감하게 혁신을 시도했고, 복잡한 시스템을 지도할 수 있으며, 그의 선수들에게 깨달음과 막대한 노력을 일깨우는 세심한 감독이었다. 그리고 그는 리그1 시절 이래로 클럽의 일부가 되었다. 와일더와 닐은 셰필드가 리그1에 있을 때, 현재 크게 칭찬받고 있는 많은 전술 아이디어를 수행했다. 클럽의 프리미어리그로의 승격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감독과 스쿼드는 16/17 시즌 이래로 동일하다. 


# 적은 비용으로 팀의 뼈대를 완성하다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영입 또한 언급할 가치가 있다. 비록 19/20 시즌 62m을 소비했음에도, 트랜스마켓에 따르면, 산데르 베르게, 올리버 맥버니, 리스 무세, 칼럼 로빈슨을 영입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했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 팀의 척추라인이 조립되었다. 더욱이, 20 경기 혹은 그 이상 출전한 선수들을 살펴보면, 보너스와 임대료를 제외해서, 그들에게 단지 7m 좀 넘는 금액을 투자했을 뿐이다. 게다가, 18/19시즌 입스위치로부터 자유 계약한 데이비드 맥골드릭과 16/17시즌 코벤트리로부터 자유 계약한 존 플렉은 팀이 프리미어리그로 승격하는데 그리고 그들의 퍼포먼스에 필요 불가결한 존재였다. 그러나 좋은 영입이 성공의 일부임에 틀림없지만, 다소 낮은 가치의 타 팀에서 버려진 선수들로부터 탑레벨의 퍼포먼스를 이끌어낸 와일더의 능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전술

 

1. 5-3-2, 능동적인 미드 블록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 형태는 5-3-2 이다. 미드 블록은 상황에 따라 터치라인을 기준으로 좌우를 넓게 오가며, 상대팀은 그 블록 주변에서 플레이를 시도한다. 이 5-3-2의 약점은 피치 높은 곳으로부터 점진적으로 간격이 좁아지고, 만약에 형태가 갖춰지지 못한다면, 중앙,측면 둘 다 상대팀의 전환의 용이함을 허용할 수 있으므로, (미드 블록) 콤팩트한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적어도 압박 상황이라면, 스트라이커는 볼 소유를 하고 있는 상대 선수를 압박하기보다 패싱 라인을 차단하기 위해 공간이나 볼을 받을 것 같은 상대 선수를 압박할 것이다. 한편 나머지 선수들은 그들 뒤로 이동한다. 이것의 이점은 셰필드 유나이티드가 볼을 향해 (팀의 구조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러면서 그들은 공간을 커버하기위해 좌우로 움직일 것이다. 상대팀은 블록 안에서 플레이하기보다, (갖춰진) 블록을 상대하게 된다. 분명히, 3명의 센터백들과 키퍼의 지휘로, 셰필드는 롱볼 다툼에 이점이 있다. 주기적인 전방 압박의 부재는 이러한 촘촘함이 1선 혹은 2선 라인의 압박에 의해 방해되지 않는다 라는 뜻이며(적극적으로 압박하지 않고 패싱라인을 차단하면서 간격유지에 더 신경쓴다는 것), 그러면서 매우 많이 볼을 쫓는다. 

 

2. 높은 지역에서의 압박

 

그러나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경우에 따라 높은 지역에서 압박할 것이다. 그들은 5-3-2 수비 형태를 유지하지만, 스트라이커들과 중앙 미드필더 한 두명을 위시해 가끔씩 압박할 것이다. 이것은 전형적으로 상대팀을 후방으로 밀어내기 위함이지만, 본머스 혹은 웨스트햄 전을 보면, 잘 작동하지는 않는 것 같다. 스트라이커는 한 선수를 타겟하고, 볼 소유를 하고 있는 선수를 압박할 것이다. 동시에 중앙 미드필더도 (후방지역으로)내려가 있는 피보테를 압박하기 위해 전진한다.

 

3. 미드 지역에서의 압박 (측면 과부하)

 

만약에 볼이 측면으로 이동하면, 블록은 재구축된다.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다소 내려서 있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라인을 올리는 것은 와일더 감독의 플랜B이다. 미들지역에서 (상대를) 방해하고, 그리고나면 적극적으로 측면 바깥지역을 수비할 것이지만, 유연함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상대팀이 측면지역에 과부하를 만들며 빌드업을 진행하면, 그들 역시 또다른 수비수를 터치라인 지역에 배치하면서, 상대 선수 주변에 수적우위를 만들기 위해 그들의 배치를 바꿔가면서, 그 지역에서 수비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볼을 다시 되찾는다. 

 

4. 체력과 응집력

 

체력과 팀의 응집력 또한 그들이 공격시 잘 전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드필더들이 피치 중간에서 육중한 블록을 세우기 위해 깊게 내려갈 수 있다는 말이며, 심지어 상대팀이 크로스 기회를 잡았을 때, 박스 안에 많은 수비수들을 배치할 수 있다는 말이다.   

 

5. 미드필더들의 훌륭한 지원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미드필더들은 또한 중앙과 측면 지역에서 훌륭한 보조 수비수들로 기능한다. 그들은 측면 지역의 수비를 돕기위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볼이 측면에 있을 때, 안 쪽으로 들어오는 패스를 차단하기 위해 영리하게 배치한다. 이 말은, 어느 쪽이든,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수비 형태를 유지하거나 전환 기회 혹은 볼 탈취 기회를 최대한 얻기 위해 그들의 배치를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우수한 훈련된 수비는 와일더 축구에 거대한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 스탯으로 보는 셰필드의 수비

 

언더 스탯에 따르면, 27 경기까지,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34.45 골을 허용하는 것으로 예상되었고, 리그 내에서 7번째로 높았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25골을 허용했으며, 리버풀 다음으로 어떤 프리미어리그 팀들보다 적은 실점을 했다. 그들의 기대값 차이는 9.45 골이며, 뉴캐슬 다음으로 두번째로 좋았다. 이 말은 그들이 예상보다 10골 적게 허용했다는 뜻이며, 이것의 대다수는 현재 최고의 잉글랜드 골리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댄 핸더슨에 의해 차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비는 팀 단위 움직임의 효과이며, 와일더와 닐의 코칭 그리고 영리하고, 헌신적인 선수들이 리그 내에서 가장 뛰어난 수비 중 한 팀으로 만들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eXcFBg_5cc&list=PL_hO4Ak7cMiaIbExAD1TS1vX97W0Ymkor&index=55&t=0s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