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tics

인버티드 풀백이란 무엇인가?

hyucks 2020. 4. 19. 12:00
반응형

 

'epl edit'은 저명한 필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 TIFO(티포)풋볼의 컨텐츠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리미어리그와 관련된 글이 주가 되겠지만, 축구 전반적인 이슈나 이야기도 다룹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블로그를 구독하셔도 되지만,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서도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버티드 풀백을 잘 활용했던 과르디올라와 비엘사
과르디올라는 비엘사에게 많은 전술 아이디어를 도움받았다.

 

 

# 풀백

또다른 과르디올라 전술의 핵심 원리, 포지션 플레이에 대해 알고 싶다면,

과르디올라가 풀백에 투자하는 이유?

고전적인 풀백의 의미

원래 풀백은 2-3-5 포메이션에서 유래되었고, 최후방 2명을 일컬었다. 그리고 포백에서 기본적인 임무는 수비커버.

풀백은 백포(back four)에서 측면을 담당하는 포지션이다. 본래 2-3-5로부터 유래되었고, 가장 깊은 위치에 있던, 가장 골키퍼와 가깝던 두 명이 풀백으로 불렸다. - 하프백 다음 라인을 담당하는 그들이 풀백이었다. - 축구 시스템의 진화와 수비 시스템으로 백포가 구축되면서, 외곽을 담당하는 선수들이 그들의 이름과 넘버를 가져갔다. 잉글랜드 내에서, 이 포지션은 전통적으로 2,3번 이었지만, 넘버링 시스템은 전세계적 통틀어 천차만별이며, 특별히 라이트백이 그랬다.

 

전통적인 4-4-2 하에서, 너비는 윙어 혹은 측면 미드필더로부터 나왔고, 풀백의 임무는 대개 상대 윙어를 상대하며, 수비적인 커버를 제공하거나, 그들의 앞 측면의 공간으로 (볼을 달고) 전진하거나, 측면으로 벗겨져나온 공격수를 지원하기 위해 매우 직선적으로 앞 쪽 공간을 향한다. 

 

좁은 간격의 형태과 풀백

피치위 선수간의 폭이 좁아지면서, 순수 너비는 풀백에 의해 제공되었다.

그러나 지난 10년 풀백들은 포메이션이 점점 피치 위쪽에서 좁아졌기 때문에, 공격적인 면에서 중요도가 증가되었다. 4-3-3 혹은 다이아몬드 포메이션 하에서, 순수한 너비는 제한되어졌다. 이 말은 크로스를 하기 위해 터치 라인을 향해 자연스럽게 움직이거나 측면에서 옵션이 되어주는 선수가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풀백들이 이 역할을 담당했다. 좋은 예는 2002년 브라질 월드컵팀의 카푸, 카를로스와 리버풀의 로버트슨,아놀드 조합이다. 

 


 

# 인버티드 풀백

 

센터백 앞에서 두번째 라인을 만들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기능하며, 빌드업에 관여한다.

인버티드 풀백은 전통적인 공격적인 풀백과 달리 빌드업에 관여하기위해 전진한다. 그들은 측면에서 기능하지 않으며, 차라리 피치 중간 안 쪽으로 들어온다. 그들은 센터백 앞에서 두번째 라인을 만들며, 대개 수비형 미드필더처럼 기능한다. 인버티드 풀백의 개념은 단순히 왼쪽 풀백에서 오른발 잡이 선수가 플레이한다 혹은 반대편도, 이 아이디어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니었다. 

 

펩 과르디올라는 바이에른 뮌헨에 있는 동안 이러한 혁신에 일조했다. 거기서 그는 필립 람과 다비드 알라바를 인버티드 풀백으로서 활용했다. 또한 남아공 월드컵에서 칠레의 비엘사 감독의 아르투로 비달의 활용 또한 주목할만 하다. 거기서 그는 전진하거나 빌드업이 진행되는 동안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들과 3명으로 구성된 라인을 형성했다. 포제션 기반의 팀들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보통 4가지 정도가 있다. 

반응형

인버티드 풀백 활용의 이점

 

1. 우선적으로 풀백들이 인버티드 함으로써 그리고 전진하고, 두번째 라인을 형성하면서, 팀은 2-3-2-3 혹은 2-3-5와 유사하게 변했다. (이렇게 형성된) 중앙 미드필더가 (공간을) 커버했고, (다른 선수들은) 더 높게 전진할 수 있었고, 라인 사이에서 플레이하거나, 공격에 가담하거나, 상대팀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치만 중요한 것은 커버가 확실해야한다는 것이었다.

 

2. 두번째로, 이러한 커버로 팀은 피치 중앙에서 촘촘하게 되었고, 이 말은 그 지역에서 볼을 잃더라도, 두 명의 풀백과 한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와 함께 팀이 효과적으로 압박할 수 있다는 뜻이었다. 고로 이 라인은 오직 커버 만을 제공하지 않으며, 볼을 되찾기 위한 수많은 이점도 제공했다. 

 

3. 세번째 이유는 빌드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중앙 미드필더들이 높게 전진 하기전에, 팀은 피치 중간에 상당한 많은 선수들이 배치되었다. 과르디올라가 항상 (경기를) 지배하려고 했던 관점에서, 그러므로 (그 배치는) 더 많은 패스 옵션을 만들었다.   

 

4. 마지막으로, 이것은 측면 공간을 열 수 있었다. 만약에 상대팀의 윙어나 측면 미드필더가 안 쪽으로 들어오거나, 그들의 마크맨인 풀백들을 쫓아간다면, 그들은 그들의 풀백과 공조할 수 없었다. 또한 팀이 공격을 위해 매우 열린 채널 공간인 반대 사이드로 빠르게 볼을 전환할 수 있게 했다. 다른 어떤 시스템들처럼, 유연성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인버티드 풀백은 게임의 조건과 변화에 맞춰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low block'을 갖추고 내려앉은 팀들을 상대로 중앙은 막혀있을 수도 있으므로, 오버래핑 침투의 부족은 미드필더들에게 대신 측면을 공략하는 것이 강요될 수 있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중앙을 열어두고 피치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갔다.

 


# 결론

이러한 시스템이 뮌헨과 시티같은 팀들에 의해서만 활용되는 이유는 그들이 이러한 전술을 수행할 수 있는 영리하고 유연한 선수들을 보유했기 때문이었다. 잘만 사용하면, 인버티드 풀백은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압박카드로 활용되는 한 편, 수비 구조도 구축했다. 그러면서 팀은 포제션을 지배하기를 원하는 과르디올라의 뮌헨과 시티처럼 될 수 있었고, (수비적으로)파괴적인 이점을 주는 그들의 절반이 고정될 수 있었다.    

 


 

글 사진 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