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epl)

크리스 와일더의 (19/20)셰필드 유나이티드 전술 (feat.오버래핑 센터백)

hyucks 2020. 4. 27. 13:40
반응형

셰필드 유나이티드 공격전술(오버래핑 센터백) data-origin-width=
셰필드 유나이티드 전술 & 오버래핑 센터백

 

19/20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퍼포먼스는 그들을 유로파리그 진출이 가능한 팀으로 올려놓았다. 새롭게 승격된 대다수의 팀들은 강등권에서 허우적 되며 분투하는 동안,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엄청난 전술적 독창성과 그 구조와 체계만큼의 기술을 가지고 플레이해오고 있다. 크리스 와일더와 전술 혁신에 기여한 수석코치인 알란 닐, 그들은 그들의 선수들로부터 최고를 얻는 방식을 정제하고 발전시키면서 얻는 부분의 합들보다 더 훌륭하게 팀을 구축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멋진 축구 스타일과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냈다. 

 

닐은 셰필드와 관련된 혁신적인 전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고, 특히 오버래핑 센터백에 대한 것에 대해 더 그랬다. 와일더 감독 또한 과감하게 혁신을 시도했고, 복잡한 시스템을 지도할 수 있으며, 그의 선수들에게 깨달음과 막대한 노력을 일깨우는 세심한 감독이었다. 그리고 그는 리그1 시절 이래로 클럽의 일부가 되었다. 와일더와 닐은 셰필드가 리그1에 있을 때, 현재 크게 칭찬받고 있는 많은 전술 아이디어를 수행했다. 클럽의 프리미어리그로의 승격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감독과 스쿼드는 16/17 시즌 이래로 동일하다.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영입 또한 언급할 가치가 있다. 비록 19/20 시즌 62m을 소비했음에도, 트랜스마켓에 따르면, 산데르 베르게, 올리버 맥버니, 리스 무세, 칼럼 로빈슨을 영입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했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 팀의 척추라인이 조립되었다. 더욱이, 20 경기 혹은 그 이상 출전한 선수들을 살펴보면, 보너스와 임대료를 제외해서, 그들에게 단지 7m 좀 넘는 금액을 투자했을 뿐이다. 게다가, 18/19시즌 입스위치로부터 자유 계약한 데이비드 맥골드릭과 16/17시즌 코벤트리로부터 자유 계약한 존 플렉은 팀이 프리미어리그로 승격하는데 그리고 그들의 퍼포먼스에 필요 불가결한 존재였다. 그러나 좋은 영입이 성공의 일부임에 틀림없지만, 다소 낮은 가치의 타 팀에서 버려진 선수들로부터 탑레벨의 퍼포먼스를 이끌어낸 와일더의 능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수비 형태는 5-3-2 이다. 미드 블록은 상황에 따라 터치라인을 기준으로 좌우를 넓게 오가며, 상대팀은 그 블록 주변에서 플레이를 시도한다. 이 5-3-2의 약점은 피치 높은 곳으로부터 점진적으로 간격이 좁아지고, 만약에 형태가 갖춰지지 못한다면, 중앙,측면 둘 다 상대팀의 전환의 용이함을 허용할 수 있으므로, (미드 블록) 콤팩트한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적어도 압박 상황이라면, 스트라이커는 볼 소유를 하고 있는 상대 선수를 압박하기보다 패싱 라인을 차단하기 위해 공간이나 볼을 받을 것 같은 상대 선수를 압박할 것이다. 한편 나머지 선수들은 그들 뒤로 이동한다. 이것의 이점은 셰필드 유나이티드가 볼을 향해 (팀의 구조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러면서 그들은 공간을 커버하기위해 좌우로 움직일 것이다. 상대팀은 블록 안에서 플레이하기보다, (갖춰진) 블록을 상대하게 된다. 분명히, 3명의 센터백들과 키퍼의 지휘로, 셰필드는 롱볼 다툼에 이점이 있다. 주기적인 전방 압박의 부재는 이러한 촘촘함이 1선 혹은 2선 라인의 압박에 의해 방해되지 않는다 라는 뜻이며(적극적으로 압박하지 않고 패싱라인을 차단하면서 간격유지에 더 신경쓴다는 것), 그러면서 매우 많이 볼을 쫓는다. 

 

그러나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경우에 따라 높은 지역에서 압박할 것이다. 그들은 5-3-2 수비 형태를 유지하지만, 스트라이커들과 중앙 미드필더 한 두명을 위시해 가끔씩 압박할 것이다. 이것은 전형적으로 상대팀을 후방으로 밀어내기 위함이지만, 본머스 혹은 웨스트햄 전을 보면, 잘 작동하지는 않는 것 같다. 스트라이커는 한 선수를 타겟하고, 볼 소유를 하고 있는 선수를 압박할 것이다. 동시에 중앙 미드필더도 (후방지역으로)내려가 있는 피보테를 압박하기 위해 전진한다.

 

만약에 볼이 측면으로 이동하면, 블록은 재구축된다.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다소 내려서 있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라인을 올리는 것은 와일더 감독의 플랜B이다. 미들지역에서 (상대를) 방해하고, 그리고나면 적극적으로 측면 바깥지역을 수비할 것이지만, 유연함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상대팀이 측면지역에 과부하를 만들며 빌드업을 진행하면, 그들 역시 또다른 수비수를 터치라인 지역에 배치하면서, 상대 선수 주변에 수적우위를 만들기 위해 그들의 배치를 바꿔가면서, 그 지역에서 수비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볼을 다시 되찾는다. 체력과 팀의 응집력 또한 그들이 공격시 잘 전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드필더들이 피치 중간에서 육중한 블록을 세우기 위해 깊게 내려갈 수 있다는 말이며, 심지어 상대팀이 크로스 기회를 잡았을 때, 박스 안에 많은 수비수들을 배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미드필더들은 또한 중앙과 측면 지역에서 훌륭한 보조 수비수들로 기능한다. 그들은 측면 지역의 수비를 돕기위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볼이 측면에 있을 때, 안 쪽으로 들어오는 패스를 차단하기 위해 영리하게 배치한다. 이 말은, 어느 쪽이든,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수비 형태를 유지하거나 전환 기회 혹은 볼 탈취 기회를 최대한 얻기 위해 그들의 배치를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우수한 훈련된 수비는 와일더 축구에 거대한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언더 스탯에 따르면, 27 경기까지,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34.45 골을 허용하는 것으로 예상되었고, 리그 내에서 7번째로 높았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25골을 허용했으며, 리버풀 다음으로 어떤 프리미어리그 팀들보다 적은 실점을 했다. 그들의 기대값 차이는 9.45 골이며, 뉴캐슬 다음으로 두번째로 좋았다. 이 말은 그들이 예상보다 10골 적게 허용했다는 뜻이며, 이것의 대다수는 현재 최고의 잉글랜드 골리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댄 핸더슨에 의해 차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비는 팀 단위 움직임의 효과이며, 와일더와 닐의 코칭 그리고 영리하고, 헌신적인 선수들이 리그 내에서 가장 뛰어난 수비 중 한 팀으로 만들었다. 

 

공격 상황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의 5-3-2 포메이션은 예상하는 것처럼 3-5-2로 변화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매우 유동적인 형태를 가지며, 모든 사람들이 셰필드 유나이티드와 연관 짓고 있는 '오버래핑 센터백'으로 대변되는 전술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한다. 조나단 윌슨에 따르면, "후방에 있는 센터백이 전진한다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수많은 반복이 있었다. 1930년대 다뉴브 학파의 센터 하프로부터, 프란츠 베켄바우어나 가에타노 시에라와 같은 리베로, 그리고 센터백들 중 한 명은 플레이메이킹을 해야만 했던 90년대 판 할의 팀들까지, 그들이 피치 위에서 시간적 여유가 많은 유일한 포지션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활용됐다"

 

그러나 와일더와 닐은 보통 한 명이 베켄바우어 롤을 수행하는 식의 운영만을 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그들을 측면 넓은 지역으로 보냈다. 그러면서 윙백들과 함께 측면에서 수적우위를 만들거나 미드필드를 두텁게 하기 위해 안 쪽으로 이동했다. 커리어의 시작이 수비형 미드필더였던 크리스 바삼은 그 경험이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은 상상속의  조합 플레이고, 코칭과 똑같이 구현하는 것은 어렵다. 센터백은 보통 존 에간이며, 거의 스위퍼로 고정되어 나온다. 그들 중 한 명은 수적 우위를 만들기 위해 미드필드에 합류하는 것이 기대되지만, 에간 대신에 넓게 그리고 높게 전진하는 바삼과 오코넬이 그 역할을 맡는다. 

 

이것은 두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첫번째로, 수적 우위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된다. 추가로 선수가 측면 지역에 불쑥 등장할 것이며, 윙백과 적어도 한 명의 미드필더에게 도움이 된다. 그리고 심지어 스트라이커가 가담하면,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피치 측면 한 쪽에서 쉽게 압도할 수 있다. 또한 상대팀 공격수들 혹은 미드필더들이 센터백들의 전진을 따라가게 만들며, 그들(상대 공격수들)이 그들의 수비 지역까지 내려와 있기 때문에, 역습시 전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또 만약에 쫓지 않으면, 그들의 수비는 수적 불리함에 노출된다. 

 

한편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수적우위를 만들어내는 그들의 능력 때문에, 어느정도 크로스 공격을 좋아한다. 또한 측면 지역으로 볼을 보내면, 패스나 볼을 달고 슛팅 포지션으로 옮길 수 있는 러너(runners)를 활용한다.

 

그러나 그들의 공격은 측면에서만 국한 된 것은 아니다. 어느정도, 이러한 전술은 뛰어난 윙백인 스티븐슨과 발독 때문이다. 그들은 규칙적으로 측면 지역을 벗어나고, 안 쪽을 향한다. 그러나 노르우드, 플렉, 룬스트럼 같은 기술적인 미드필더들과 마찬가지로 새롭게 영입된 베르게 그리고 모바일 포워드들과 함께, 셰필드는 그들의 포지션을 이탈하면서, 상대팀 수비수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고, 혹은 동료에게 공간을 만들어 침투를 유도한다. 

 

이러한 방법들 모두, 그러니까 안 쪽에서 바깥으로 혹은 반대의 경우로 침투하는 선수들에 의해 상대팀 수비 구조를 방해하는 것에 맞추어져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그들은 그런 침투, 센터백들이 오버래핑을 하지 않을 것이며 혹은 윙백들이 페널티 지역 최전방에 등장하는 것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다. 미드필더들은 종종 하프 스페이스에 등장할 것이며, 그리고나서 박스안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침투하는 러너(runner)를 향해 전방으로 볼을 건네거나 혹은 필드 안을 이동하면서 패스 앤 무브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측면의 선수들이 상대 수비수들을 잡아 두었을 때와 센터백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러너(runners)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 

 

셰필드는 극도로 복잡한 패스와 움직임을 가진 축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박스 주변에서, 속도를 살릴 수 있고, 상대팀에게 문제를 일으키는데 주저함이 없다. 그들은 또한 세트피스에 능숙하며, 만약에 필요하다면, 득점과 연결시킬수도 있다. 수비를 견고하게 유지하면서, 복잡한 공격적인 움직임을 가진 팀을 구성한 와일더와 닐의 코칭은 입증되었다. 선수들은 공간을 커버하는 것과 역습을 지연하는데 우수하게 훈련되어있다. 셰필드 유나이티드는 피치 전반에 걸쳐 매우 인상적인 팀이다. 그들은 의도가 분명하며, 혁신적인 것을 보여주며 영리하게 축구를 하는 중이다. 그리고 프리 시즌의 수많은 예측을 뒤엎었다.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