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l edit/tactics explain

누가 페르난지뉴를 대체할까?

by hyucks hyucks1866 2019. 8. 26.

 

페르난지뉴는 5월에 34살이 된다. 맨시티는 그의 역량을 대신할 누군가를 찾아야함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게 쉽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맨시티의 감독 펩 과르디올라는 울브스와의 경기 전에 " 아마도 그 롤을 수행할 수 있는 선수는 많지 않을 것이다.특히 페르난지뉴 롤은 더욱 찾기가 어렵다. 그는 프리미어리그,모든 것(롤에 대한)을 알고,그래서 중요하다.그러나 당연히도 다음시즌, 대체할 선수를 찾는 것은 중요하다.그는 34살이 될 것이고,연속적으로 출전할수도 없다" 라고 말했다.

 

사실, (맨시티가)우승의 행보를 가고 있는 동안 페르난지뉴는 부상때문에 전혀 출전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시티가 겪은 연패는 그가 없을 때 일어났다. 첫번째로 존 스톤스가 그 다음에는 귄도간이 그를 대체했을 때다. 시티는 그가 없을 때보다 이 브라질리언과 함께 더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 두번의 경기 로더험과 브라이튼 알비온을 상대로 페르난지뉴없이도 이겼다는 것은 나름 의미가 있다. 그러나 프리미어리그팀들, 유럽대항전의 팀들을 상대로는 그의 공백이 느껴졌고, 그게 맨시티의 가장 큰 문제이다. 

 

그러면 대체 페르난지뉴는 중요한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 그는 피치 높은 곳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수비형 미드필더이다. 마찬가지로 공간을 커버할 수 있고, 포백 앞에서 스크린 플레이도 가능하며, 전방으로 패스와 슛도 능숙하게 해낸다. 다시 말하면, 그는 꽤 완성된 미드필더라고 할 수 있다. 시티의 4-3-3-에서, 그는 핵심선수이다. 그의 앞에는 윙어들 풀백들과 함께 더 넓은 지역에서 수적우위를 위해 높고 넓게 활동하는 두명의 공격적인 중앙미드필더들이 있다. 그들은 육제척으로 기술적으로 뛰어난  페르난지뉴가 그 갭을 메꿔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전진한다.  

 

맨시티가 공격할 때, 다수의 선수들이 측면으로 이동하고, 동시에 중앙미드필더들은 하프스페이스에 위치한다. 페르난지뉴 또한 전진하기 위해 공간을 찾을 것이고, 볼을 점유하려 할 것이며, 침투하는 공격수에게 패스를 하거나,(상황에 따라) 위치도 바꿔가며 플레이할 것이다. 맨시티가 볼점유를 잃어버렸을 때, 그의 우수한 속도와 경기를 읽는 능력으로 좌우를 오가며 빈공간을 커버한다. 또한 그는 센터백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과 역습을 차단하는 능력이 있다. 그가 전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피치 꽤 높은 위치에서 이런 일들이 발생한다. 심지어 그는 단지 공격을 지연하는 것 보다 포제션을 다시 찾아오기까지 한다. 맨시티는 (전술적으로) 역습의 재역습을 지시하며, 위협요소가 없다고 생각되는 수비 쪽으로 다시 공격한다. 그는 또한 기술적인 파울, 게임의 또다른 양상을 이해하는 것, 상대방 움직임을 멈추기 위해 언제 프리킥을 넘겨주면 되는지를 능숙하게 알고 있다. 그리고 그를 중심으로 파울 하지 않으며,수비적인 형태로 다시 갖출수 있다.

 

페르난지뉴의 포지셔닝 감각으로 깊은 위치에서 빌드업을 하는 동안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고,그리고나서 볼을 운반하고, 사이드로 길게 혹은 전진패스의 기점이 된다.그리고 후퇴해서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풀백이나  센터백과 (위치를) 바꿀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그의 패싱범위는 중요하다. 그러나 아마도 언제 어떻게 패스를 보낼 것인지 판단하는 그의 능력이 더 중요할 것이다. 페르난지뉴의 수비에 관한 여러 지혜들, 볼 탈취 능력, 창조적인 패스, 다이내믹한 달리기 등은 명백하게 복제하기가 힘들다. 그의 기술적인 게임에 대한 인식과 읽는 능력은 샤흐타르 도네츠크에서 발전했다. 마찬가지로 펩 과르디올라와 펠레그리니를 통해서도 발전했다. 그의 수많은 능력만큼이나 경험도 그를 대체하기 힘들게 만들었다. 

 

지난시간동안 축구에서 영입을 한다는 것은 확실한 경로를 따르는 경향이 있었다. 감독들은 출전횟수나 토너먼트에서 눈길을 끄는 선수와 계약하려고 하며,직접 스카우트를 하거나,다른 믿을 만한 곳의 추천을 기반해서 계약했었다. 그러나 현재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거나, 비디오 스카우팅이 증가되고 있다. 합리적인 접근법은 선수들의 최종후보를 줄여가며 스탯과 비디오 이 두가지를 잘 조합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또한 직접 관찰하기도 하는 것이다. 맨시티는 오래된 접근법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데이터에 기반될 것인데, 그러나 이것은 두가지 추가적인 질문을 야기한다. 첫번째로, 어느 데이터인가? 페르난지뉴는 거의 대체불가능한  올라운더 유형의 선수다. 그의 수비적인 액션들,딥라잉 창조성과 공격에 대한 지원들은 맨시티에게는 특권과 다름 없었다.높은 확률로 대체 할 수 있는 누군가가 없을 거란 것을 알지만, 적어도 두가지 (능력)가 잘 조화된 (누군가를) 찾는 것을 시도한다. 다시 말하면, 타협하는게 낫다라는 말이다.두번째로, 데이터 스타우팅은 마치 리그2의 은골로 캉테와 같이,예상하지못한 탁월한 선택을 도와줄 수 있지만, 좀 더 안정적인 배팅을 위해 맨시티가 그들의 재정과 명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선수를 데려오는 것은 일어날 법 하지 않는 일이다.

 

그래서 누가 페르난지뉴를 대체해야만 하는가? 17/18시즌 나폴리에서 페르난지뉴와 같이 올라운더 모습을 보여준 조르지뉴는 하지만 그의 플레이 스타일은 매우 특정한 시스템에서만 연동하며, 따라서 불가능하다. 부스케츠는 바르셀로나를 떠날 것 같지 않고, 그리고 킴미히는 필립 람과 같이 월드클래스 수비형 미드필더로 충분히 뛸 수 있는 라이트 백 이다. 아마도 그도 뮌헨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맨시티가 (그 자리를) 대신 할 수 있는 몇몇 선수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귄도간은 비록 그가 다시 수비형태를 갖추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수비적으로 향상되었다. 델프 또한 그 포지션에서 뛸 수 있다. 그러나 합리적인 몸값으로 살 수 있는 몇몇 선수들이 있다면, 페르난지뉴를 완벽히 대체하는 선수라면, 얘기는 달라질 것이다. 

 

피아니치는 딥라잉 위치에서 페르난지뉴만큼이나 혹은 더 창조적이지만, 수비적으로는 그만큼 기여하지 못한다. 그리고 다른 제안들과 경쟁하며, 상당한 몸값을 요구할 수 있다. 특히 유벤투스처럼 빅클럽이거나 팔 필요가 없는 팀들은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그는 기술적인 선수이고, 게임을 읽는 눈이 훌륭하다. 파레데스는 로마에서 인상적인 활약 후 제니트에서 훌륭한 시즌을 보냈다. 그리고 그는 페르난지뉴 롤을 인계받기 위한 꼭 알맞는 올라운더의 모습을 보였고, 몸값 또한 적정하다. 꽤 긴 시간동안 팀의 일원이 되기 충분한 젊은 선수이기도 하다. 갈리아디니는 이번 시즌 인터밀란에서 많이 뛰지는 못했다. 그러나 강력한 수비력을 지녔고, 볼도 잘 운반하고, 압박에도 능하다. 또한 미드필드에서 창조적인 모습도 보이고, 4-3-3에서도 편안하다. 그는 훌륭한 올라운더 선수이지만, 그러나 아마도 탑 레벨에서 통할 지는 충분치 않은 것 같다. 인터밀란의 브로조비치 또한 적합할거라고 생각되지만, 상당히 비쌀 가능성이 있다. 룬은 가스페리니의 우수하고 흥미로운 아탈란타의 일원으로, 반면에 미들스브로에서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지만, 그곳에서는 당황스러울 정도로 기회를 잡지 못했다. 수비적으로 아주 훌륭하고, 게임의 리더로서, 페르난지뉴보다 그의 현재 팀에서는 공격적으로 덜 기여하지만, 여전히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2018년에는 네덜란드 대표팀에서 데뷔하게 되었다. 그릴리치는 아마도 가장 후순위에 있을 것이지만, 나겔스만의 호펜하임에서 매우 영리하게 플레이한다. 그리고 그는 과르디올라가 감탄하는 유연하게 포지션을 이동하는 그런 모습들을 보인다. 수비적으로 강하고, 좋은 패서이며, 꼭 맞는 후견인 밑에서 발전할 여지가 있는 23살의 선수이다. 

 

누가 선택이 되든, 그들은 신중하게 대신할 선수를 찾을 것이다. 확실한 것은 맨시티는 아무에게나 돈을 허비 하지 않을 것이다. 페르난지뉴의 롤을 수행할 수 있는 것 만큼이나 현실적인 고려와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 선수에게만 투자할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