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pl edit/issue,story

마르셀로 비엘사는 가장 영향력 있는 감독인가? (feat alive)

by hyucks hyucks1866 2020. 1. 29.

마르셀로 비엘사
마르셀로 비엘사

 

#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었던 감독

마르셀로 비엘사는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축구이론과 훈련법을 변형시킨 감독이다. 적어도 아르헨티나 축구의 위대한 인물 두 명인 카를로스 빌라르도와 세자르 루이스 메노티에게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고, 수많은 감독들에게서 영향을 받아왔으며, 결과적으로 스스로 배웠다. 비엘사를 통칭하는 이미지는 하드워커, 엄격한 트레이닝 훈련, 빠름, 종적인 축구, 그리고 압박이며, 모두 현대 축구 전반에 걸쳐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추가로, 조나단 윌슨은 8by8에서 " 포백이 1950년대, 60년대 초 브라질에서 퍼진 이래로, 어떠한 남아메리카 사람도 21세기 첫 번째 10년 동안의 비엘사만큼 세계적인 영향을 끼친 인물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의 영향은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누가 영향을 받았는가?


# 비엘사 스타일, 비엘시스타

엄격한 트레이닝 훈련법과 함께, 상대팀 분석, 헌신과 활동량, 체력의 강조는 비엘사의 전술 스타일의 기본 근간을 이루는 것들이다. 비엘사의 코칭법을 오랫동안 연구해온 jed davie는 이렇게 말했다. " 비엘사가 선호하는 방식은 그의 "spare man system"으로 디펜시브 써드 지역을 두텁게 하려는 것이다. 그리고 볼을 점유할 때와 파이널 써드 지역에서, 비엘사는 잘 알려진 것처럼, 한 명의 플레이메이커와 3명의 공격수로 구성된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한 전환 속도가 단축되기를 기대한다." 종적으로 배치되면서, 수비와 공격 시 속도를 살린 전환이 일어나고, 깊은 위치에서 안정적으로 볼을 관리하기 위해 미드필더를 수비수처럼 기용한다. 그리고 영리하게 공격 숫자를 늘리는 움직임들이 있고, 포지션마다 위치 변화를 강조한다. 비엘사식 격렬한 압박 방식이 더해지면서, 얼마나 많은 감독들이 좁은 간격 속에서의 콤비네이션, 종적인 배치, 압박 등에 영향을 받았는지 볼 수 있다. 

 

1. 포체티노

비엘사가 지지하며, 성공적이었던 3-3-1-3은 현대 축구에서는 상당히 보기 드물지만, 공격을 진행하는 아이디어와 스트라이커와 두 명의 윙어 뒤에서 (볼을) 연결하는 미드필더를 배치하는 것은, 심지어 팀의 수비적인 형태가 명확치 않더라도, 비엘사의 추종자들에게는 흔하게 볼 수 있다. 포체티노는 사우스햄튼과 토트넘에서 (비엘사로부터 비롯된) 변형된 전술을 차용했다. 역시나 압박의 신봉자였고, 필요에 따라, 트레이닝 중에 같은 강도의 압박을 고수했다. 포체티노와 같이 비엘사에게 영향을 받은 많은 감독들은 뉴웰스의 감독 밑에서 뛰었다. 게다가 비엘사는 일찍이 포체티노를 리더와 영리한 게임 분석가로 여겼던 것 같다. 그러면서 그에게 심지어 10대 시절부터, 상대팀 분석을 맡겼다.

 

2. 삼파올리

가장 순수하게 비엘사식 축구를 추구하는 단 한 명의 감독은 아마도 우니베르시다드 데 칠레를 성공적으로 이끈 삼파올리일 것이다. 조나단 윌슨은 그러한 점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 2011년 당시, 우니베르시다드 데 칠레는 남아메리카에서 틀림없이 최고의 팀이었다. 세계에서 최고의 형태를 갖춘 팀 중 하나였다. 원리는 명백히 높은 지역에서의 압박, 삼각 대형, 측면 아래로부터의 종적인 공격 형태로 대변되는 비엘시스타 였다. 그리고 비엘사처럼, 삼파올리도 훌륭한 분석가였다. " 스스로 비엘사의 제자로 인정한 삼파올리는 칠레와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을 맡으며, 그의 스승의 길을 따랐다. 그리고 현재 브라질의 산토스에 있다.

 

3. 펩 과르디올라

비엘사의 방식으로 플레이하지는 않지만, 거대하게 영향을 받는 또 다른 감독은 펩 과르디올라이다. 바르셀로나,뮌헨,맨시티에 부임한 동안에, 거의 압도적인 지배 속의 포제션 플레이를 증진시킨 과르디올라는 2006년 조언을 구하기 위해 아르헨티나에 있는 비엘사를 방문했다. 과르디올라는 비엘사가 세계에서 최고의 감독이라고 밝혔다. " 그의 커리어 동안 그가 얼마나 타이틀을 획득했는지는 상관없기 때문에, 나는 비엘사에 대해 그렇게 말하고 싶다. 물론 우리는 그런 식(타이틀 획득)으로 판단하지만, 그렇다고 그게 축구와 선수들에게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 보다는 중요하지 않다." 추가로, 과르디올라는 그가 일했던 이전 클럽에서 계약하지 않은 선수들에 대해 아마도 호기심을 가지는 정도였다면, 비엘사의 선수들과는 몇 번이고 계약했다. 그러면서 영입한 벤자민 멘디, 하비 마르티네즈, 라포르테는 얼마나 그가 선수 발전을 이끄는 비엘사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증거다. 

 

4. 그 밖의 감독들,

그리고 비엘사의 이전 선수들은 확실하게 그가 강조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타이틀 도전에 더 근접한 성공을 거두었다. 포체티노를 비롯한, 이전의 선수들은 다음과 같다. 리버플레테의 가장 성공적인 감독인 마르셀로 갈라르는 코파 리베르타도레스를 두 번이나 우승했고, 마찬가지로 아르헨티나의 다른 트로피도 획득했다. 그리고 우루과이의 최상위팀 나시오날과도 함께했다. 유로파리그를 두번이나 우승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디에고 시메오네, 그리고 수석코치로 아르헨티나 리그 두번 우승을 한 저먼 부르고스 또한 비엘사의 선수였다. 아르헨티나, 파라과이,미국 리그를 지배하며 우승했던 타타 마르티노는 마찬가지로 바르셀로나 감독을 지냈으며, 아르헨티나로 코파아메리카 준우승을 두 번 했다. 현재 산호세 어스퀘이크를 맡고 있고, 이전 중남미 남자 올해의 감독이였던 마티아스 알메이다는 과달라하라에서 5번 우승했다. 그리고 이전 아슬레틱 빌바오의 코치였던 에두라르도 베리조는 현재 파라과이를 맡고 있으며, 칠레에서 o'higgins을 이끌고 우승했었다. 

 

비엘사 밑에서 플레이한 덜 유명한 코치나 감독들 역시 있다. 가브리엘 에인세는 벨레스 사르스피엘드를 맡고 있고, 콘스탄틴 칼카는 현재 덴마크의 바일레 bk의 감독이다. 그는 또한 에스파뇰을 맡았었고, 한동안 매우 성공적으로 부쿠레슈티를 이끌었었다. 왈터 사무엘은 현재 아르헨티나의 수석 코치로 있고, 파블로 아이마르는 아르헨티나의 U-17 팀의 보스이며, 세바스티안 캄비아소는 콜롬비아의 코치로, 그리고 안도니 이라올라는 사이프러스의 AEK larnaca를 맡고 있다. 이 리스트들은 계속될 것이다. 


# 위대한 비엘사의 영향력

비엘사의 영향력은 그와 함께 했던 선수들을 고려하면, 유별나게 광범위하다. 그의 영향력의 범위는 전술적,분석적,사전준비 등을 아우른다. 많은 이들은 비엘사 식  공격 강도를 누그러뜨리고, 조심성을 더하지만, 오늘날의 토트넘,리버플레이트,산호세 어스퀘이크의 토대는 명백히 비엘사 철학에 뿌리를 둔다. 그러므로 많은 감독들 사이에서, 이러한 영향력의 범위는 확실하게 비엘사를 현대 축구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만들었다.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ClsORIWnbQY&list=PL_hO4Ak7cMiaIbExAD1TS1vX97W0Ymkor&index=44&t=0s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