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tics

포지션 플레이란 무엇인가? (feat.과르디올라)

hyucks 2021. 8. 27. 20:40
반응형

 

토탈풋볼에서 파생된 포지션 플레이는 과르디올라, 투헬 등 세계 최고 감독들이 선호하는 플레이다.

 

포지션 플레이는 몇몇 최고의 코치들에 의해, 그 중 가장 유명한 감독은 펩 과르디올라, 고안된 전술적인 방법이다. 그런데 정확히 그게 뭘까? 그리고 왜 그게 통하는 걸까? 미헬스와 크루이프의 토탈풋볼의 발전된 컨셉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포지션 플레이는 수많은 전술의 지도 원리가 되었다. 예를 들면 한지플릭의 뮌헨, 투헬의 첼시 둘 다 포지셔닝 플레이 원리를 사용하며, 한편 과르디올라는 최고의 예로서 라우드럽의 스완지와 헤메즈의 라요 바요카노 두 팀을 인용했다.  

 


# 포지션 플레이의 원리

 

포지션 플레이는 근본적으로 몇몇 기본 아이디어의 조합이며, 정확하게 이행하기가 가르치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은 볼,동료 그리고 상대가 어느 지점에 있는지에 따라 선수들에게 구역의 안쪽과 바깥쪽으로 연속적인 움직임을 배우는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펩과르디올라의 유명한 구획으로 나누어진 피치는 그 방법의 핵심 구성 요소중에 하나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포지션 플레이의 코칭의 좋은 출발점이다.  

 

격자무늬로 나누어진 피치위에서, 선수들은 안쪽과 바깥쪽을 오가는 움직임에 익숙해져야한다.
선수들은 위치를 교환하는데 무의식적인 감각을 길러야한다.

트레이닝 피치는 위, 아래, 가로지르는 라인에 의해 구역으로 나눠진다. 이것은 선수들이 구역의 안쪽과 바깥쪽의 움직임을 배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같은 수평선에 3명, 같은 수직선에 2명보다 결코 많으면 안된다. 예를들면, 풀백이 안 쪽으로 짤라들어오면, 윙어는 바깥으로 나갈 것이며, (서로의 위치가) 반대가 된다. 선수들은 어느곳에 있든, 언제 어디서 플레이 해야하는지, 볼이 어디에 있고, 동료들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무의식적인 감각을 길러야만 한다. 이러한 감각은 선수들이 위치를 편안하게 교환하는데(로테이션은 포지션 플레이의 근본적인 원리 중 하나이다) 도움을 준다. 선수들은 심지어 그들에게 친숙하지 않는 구역에 놓일 지라도, 구역의 바깥과 안쪽으로 스위칭하는 것에 능숙해져야 한다. 전방으로 돌진하는 풀백을 커버링하는 것은 그 구역으로 중앙 미드필더가 더 수비적인 의무를 가지고, 이동하는 것이 요구될지도 모른다. 이것은 토탈풋볼과 궤를 같이 하며, 포지션 플레이가 매우 두터운 스쿼드가 요구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반응형

# 포지션 플레이를 위한 3가지 방법 

 

이 두가지의 원리, 볼과 공간, 동료들과 연계된 구역 포지셔닝과 위치교환은 포지션 플레이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며, 그것은 우월하다. 피치위 우월함은 3가지 주요 방법 중 하나로 성취된다. 이것들은 수적, 질적, 포지션이 기준이다.

3가지 방법

 

수적우위를 위해 골키퍼와 미드필더가 빌드업에 가담.

1.수적우위는 피치 어느 한 구역에서 당신의 선수들이 상대보다 더 많은 있는가에 대한 것이며, 그러면서 그 주변에서 패스하기가 수월해지고, 상대를 제칠 수 있다. 이것에 대한 좋은 예는 만약에 골키퍼가 포제션에 가담한다면, 센터백이 넓게 벌려섰을 때, 한 명의 미드필더가 내려오는 경우다. 이 말은 심지어 그 구역에서 세 명의 수비수가 압박을 당해도, 여분의 선수가 남는다는 뜻이다.

 

약점을 지닌 상대 선수를 공략하기위해 플레잉 구역을 늘어뜨리고, 스위칭.

2.질적우수는 예전만 못하고, 아마도 더 느리고, 약점을 지닌, 혹은 기술적으로 부족한 한 명의 수비수를 공략하기 위한 포지션에 당신의 에이스 중 한 명을 집어넣는 시도다. 이것은 빠른 윙어를 상대로 하는 먼 측면 수비수를 고립시키기 위해 플레잉 구역을 (길게) 늘어뜨리면서, 성취되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의적절한 스위칭은 윙어들이 크로스나 슛팅 전에 그 수비수와 맞딱뜨릴 수 있게 해준다.

 

3.포지션 우위는 수비 혹은 압박을 위한 상대 수비라인 뒷 공간 혹은 라인 사이에 선수들이 점유하면서 얻게되는 효과다. 이것은 당신의 선수들이 포제션을 잃지 않고 좋은 패스를 넣기 위하여, 볼을 가지고 더 많은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과르디올라가 고안한 격자형태의 훈련장.

이것은 선수들이 종과 횡으로 구체적인 구역을 점유하면서 성취되어지며, 이것은 왜 과르디올라가 그러한 격자 모양같은 훈련장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다. 실제로, 이러한 스타일을 활용하는 팀들에 의해 공유되는 철학을 보며 당신은 인정할 수 밖에 없다.

 

포지션 플레이는 삼각,다이아몬드 대형을 만드는데 수월하다.

예를 들어, 4-3-3 혹은 3-4-3 시스템에서, 삼각형 혹은 다이아몬드 패스 형태를 활용하는 것. 이 두 포메이션 모두, 삼각형 혹은 다이아몬드 패스 형태를 만드는 것이 좀 더 수월하다. 그리고 라인 사이와 정확한 구역에 선수들이 배치되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들은 상대진영에서 볼이 도는 것을 쉽게 만든다.

 

포지션 플레이를 통해 상대팀의 라인을 유인 후 제 3의 선수를 활용.
유인 후 제 3의 선수의 침투할 공간을 만든다.

또다른 접근은 3번째 선수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선수들이 공간을 만들기 위한 패스와 움직임을 통해 상대팀의 포지션을 조종함으로써 성취되어진다. 이것의 좋은 예는 서로 볼을 가지고 플레이할 수 있는 많은 선수들이 꽤 가깝게 위치하는 경우이며, 그렇지만 그들은 다른 종,횡 라인에 서있다. 그리고나면 그 구역으로 상대를 끌여들이고, 제 3의 선수가 침투할 수 있는 어떤 다른 곳에서 공간을 만든다. 또한 이것은 왜 포지션 플레이의 팀이 스위칭을 하기 전에, 종종 한쪽 측면에서 수적우위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이유이다. 

 

메시&펄스나인

메시의 펄스나인 플레이.

과르디올라가 메시를 펄스나인으로 활용했을 때, 그 효과는 메시가 스스로 라인 사이 공간을 점유하는 것, 그러면서 (그는) 포지션 우위를 만들고 제 3의 선수가 되어 주었고, 혹은 만약에 센터백이 그를 따라온다면, 또다른 제3의 침투하는 선수, 보통은 측면 공격수에게 상대골문을 향해 공간이 열렸다. 수 많은 포지션 플레이는 이런 종류의 움직임을 통해 상대를 조종하는 것 혹은 삼각 패스 대형으로 상대를 끌여들이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목적은 피치위 어느 곳에서든지, (수적,질적,포지션)항상 우위를 만드는 것이다.   

 

카운터-프레스

포지션 플레이는 수비에도 역시 영향을 준다. 이런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팀들은 종종 (전방)압박과 카운터-프레스 전술을 하며, 그들이 볼 주변에 수적우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볼점유를 다시 되찾았을 때, 즉시 우위를 얻기위한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상대는 리커버리 할 때, 볼 주변으로 선수가 많을 것이며, 그래서 카운터-프레싱은 만약에 포제션을 성공적으로 되찾는다면, 피치위 다른 곳에서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포지션 플레이의 팀들은 꽤 라인을 높게 올릴 것이며, 그러면서 수비시 플레잉 구역을 압축하기를 기대한다. 이 두가지 컨셉은 다시 한번 공간 활용이 매우 중요한 토탈풋볼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 결론

 

만약에 당신의 팀이 포지션 플레이로 플레이하고, 그게 잘 진행되려 한다면, 여기 생각해봐야 할 것들이 있다. 예상되지 않은 구역에 선수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위치 변화가 있을 것이다. 한 미드필더가 3백을 만들기 위해 내려가거나, 풀백과 윙어가 안 쪽 라인과 바깥 쪽 라인을 교대하는 반복적인 움직임이 종종 있을 것이다. 측면에 자유롭게 있는 선수에게 향하는 스위치 플레이와 수많은 삼각, 다이아몬드 대형을 통한 패스가 있을 것이다. 골키퍼는 빌드업 형태에 가담할 것이고, 그리고 이 팀은 압박과 카운터-압박 전술을 활용하고, 매우 높은 수비라인을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무엇보다 포지션 플레이의 원리를 활용하게하는 좋은 코치가 있어야 한다.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