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tics

4-4-2 포메이션이란?

hyucks 2024. 2. 10. 23:18
반응형

 

4-4-2 포메이션은 가장 기본적인 포메이션으로 알려져있다.
4-4-2는 축구 포메이션 중 가장 기본적인 포메이션이다.

 

축구사에서 가장 전통적인 포메이션 중 하나인, 클래식 4-4-2는 세계의 유수의 팀 전술로서 인기가 떨어졌다. 포제션시 윙플레이와 볼이 없을 때 (라인의)컴팩트함과 압박에 집중하는 이 포메이션은 1980년대 AC밀란에서 이탈리아인 감독 아리고 사키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었었다. 1980년대 부터 90년대까지, 가장 성공적이었던 잉글랜드의 몇몇 클럽 또한  4-4-2를 활용했었다. 그 유명한 퍼거슨의 맨유와 아르센 벵거 하에 인크레더블했던 아스날이 이 포메이션을 잘 활용했다.

 

그렇지만 근래에 들어 우리는 이 포메이션을 많이 볼 수 없다. 그나마 유벤투스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계속해서 이 형태로 배치하며 상대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4-4-2는 많은 코치들이 두 명의 스트라이커 대신에 여분의 선수를 중앙 미드필더에 배치하는 것을 우선하면서, 예전만큼 인기가 없다. 4-4-2는 여전히 약점을 최소화하고, 형태의 강점이 두드러지면서, 제대로 활용했을 때,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어떻게 그것을 해낼 것인가?

 


반응형

# 4-4-2 포메이션 장단점

장점

1. 균형잡힌 밸런스

4-4-2 포메이션은 균형잡힌 밸런스를 제공한다.

4-4-2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른 포메이션과 비교해서 선수들의 역할이 단순하다는 것이다. 비록 팀 전술에 따라 항상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더라도, 잠재적으로 다이나믹함이 부족해 질 수 있는 안 좋은 면도 있지만, 다양한 난이도의 경기에서 이 포메이션의 사용이 용이한 경향이 있다. 4-4-2 포메이션의 본질적인 특성 또한 구조적으로 자연스럽게 균형 상태를 이끈다. 공수를 지원하는 미들라인의 4명을 고려해보면, 균형잡힌 형태는 공격과 수비 측면 둘 다 밸런스를 제공한다.

 

2. 견고한 4-4-2 블록

또다른 유용한 이점은 볼이 없을 때 형태의 견고함이다. 4-4-2 블록은 파훼하는데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공격시 어떤 포메이션을 선택하는지와 상관없이 많은 팀들은 이 전략을 활용하면서 방어할 것이다. 통계적으로 말하면, 4-4-2는 그 어떤 다른 포메이션과 비교해서 피치 위 가장 많은 공간을 보호하고 커버한다. 두 줄 라인과, 전방에 두 명의 스트라이커로 대표되는 이 형태를 사용하며 횡적으로 종적으로 컴팩트함을 집중하는 그 어떠한 팀도 파훼하기가 쉽지 않다.

 

3. 측면&투톱

마찬가지로 같은 포메이션에서, 볼을 점유했을 때, 윙어와 풀백의 활용은 자연스럽게 너비를 제공한다. 측면 구역을 둘이 함께 나눠가지면서, 특히 풀백이 오버래핑에 가담했을 때, 상대팀은 측면으로 늘어뜨려질 수 있고, 그러면 결국 공격을 위한 공간이 만들어 질 것이다. 이것은 특히 마지막 공격 단계(페넌트레이션) 동안 박스 안에 위치한 두 명의 스트라이커가 있는 것을 고려하면, 경기내내 더 많은 크로스가 시도되는 전술로 이어지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4-4-2는 (배치의) 균형감으로 역습을 취하는 팀에게 기본 전술로 훌륭할 수 있다. 두 명의 공격수가 배치되는 형태로, 전방에 더 많은 옵션을 기대할 수 있고, 미드필드나 수비로부터 압박이 경감될 수 있다. 이 말은 원톱이 플레이하는 팀과 대조적으로, 옆으로 나란히 선 공격수들은 볼을 홀딩하는 것과 링크 플레이에 대한 책임을 나눠가지며 서로가 떠넘길 수 있다는 의미다.그들의 역할은 서로간의 창조적인 기회에 의존하면서 더 공격적이다.

 

단점

1. 중원 숫자 부족

그러나 이 포메이션은 파훼될 수 있는 약점을 지녔다는 이유로 대중성에서 멀어졌다. 감독이 4-4-2를 회피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피치 중앙 구역에서의 숫자 부족이다. 4-3-3 혹은 4-2-3-1이든 3명의 중앙 미드필더로 운영되는 많은 팀들이 4-4-2를 활용하는 팀을 상대로 경기 리듬을 컨트롤하기 훨씬 더 어렵게 만들면서 미들존에서 압도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다.

 

2. 단조로운 패스 옵션

매우 흥미롭게도,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이 시스템의 몇몇 강점들은 약점이 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칭적인 형태와 단순한 역할은 다른 유형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플랫 4-4-2는 볼점유시 다른 포메이션과 비교해서 패스 옵션과 패스의 자연스런 각도의 부족함이 있음을 의미한다.

 

3. 라인사이공간

4-4-2 포메이션은 라인 사이 간격 유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볼을 잃었을 때, 두 줄 라인이 너무 평평해질 수 있고, 그러면서 좀 더 지그재그인 형태를 가진 포메이션과 대조적으로 상대팀이 라인 사이에서 플레이하기 더 쉽게 만든다. 하위 레벨의 게임에서 더 흔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4-4-2 시스템은 (간격이) 늘어지게 되고, 라인과 라인이 서로 분리될 위험이 있다. 4명의 미드필더들이 제대로 규율이 잡혀있지 않으면, 볼을 소유하건, 소유하지 않건  4-4-2는 4-2-4와 좀 더 유사한 형태로 바뀔 수 있다. 그러면서 미드필드 전체를 커버해야하는 의무를 가지며, 훨씬 더 고립되버린 중앙에 두 명의 선수만 남겨둔다. 

 


# 결론

 

이 클래식 포메이션(4-4-2)은 여전히 현대 축구에서 한자리를 차지하며, 몇가지 변형 포메이션 또한 존재한다. 스트라이커 중 한 명이 내려오면서, 4-4-1-1로 빠르게 바뀔 수 있다. 혹은 중앙 미드필더 중 한 명이 수비 앞에서 플레이하면서, 미드필드 형태 또한 다이아몬드가 될 수 있다. 어느 다른 포메이션처럼, 선수들에 대한 지시와 역할은 코치들마다 다양할 것이며, 활동이 자유로운 선수도 존재한다. 좋은 스트라이커들의 파트너쉽에 의한 창조성으로, 빠른 공격의 승자가 되고, 규율이 잡히고, 다재다능한 두 명의 미드필더들과 함께 4-4-2는 여전히 유용한 전술이다.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