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tics

후방 빌드업을 하는 이유?

hyucks 2021. 10. 6. 20:32
반응형

 

최고 수준의 발밑 기술을 갖춘 에데르송

과르디올라, 클롭, 비엘사 같은 세계 최고의 많은 감독들이 그들의 팀을 후방으로부터 빌드업하려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볼을 계속해서 소유하고, 게임을 지배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하는 팀들은, 골키퍼로부터 수비수, 미드필더들에게 빌드업이 진행되는 것이, 상대가 피치 높게 전진하고 위험지역에서 압박하는 것을 허용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능숙하고, 포지션 감각이 뛰어나며, 상대의 압박에도 흔들림이 없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비록 이러한 압박이 실수를 유발하고, 박스 근처에서 상대에게 볼소유를 내주는 결과를 초래할지라도, 이득이 손해보다 크다. 

 


 

# 후방 빌드업을 하는 이유? 

 

컨트롤

후방 빌드업 구조를 갖추면, 자신들의 방식으로 경기를 통제하며, 운영할 수 있다.

숏패스로 침착하게 빌드업을 하면서, 볼을 소유한 팀은 롱킥에 따른 운과 공중볼 경쟁에 의존하려기보다, 훈련장에서 코칭 받은대로, 피치 높게 그들의 방법으로 전진할 수 있고, 파이널 써드에 도착할 수 있다. 이것은 팀이 감독의 컨트롤 영역에 있으며, 전술적인 시스템을 고안했을 때, 계획했던 대로, 결속감 속에 공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거기서부터, 그들은 공간이 열릴 때까지, 파이널 써드 주변으로 볼을 운반할 수 있다. 그러면서 그들의 공격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반응형

형태

후방 빌드업에 용이한 구조, 2-3-2-3

팀의 형태는 그것에 용이하게 바뀔 것이다. 예를 들면 4-3-3으로 플레이하던 팀은 빌드업의 1단계로 2-3-2-3과 유사하게 될 것이다. 센터백이 분리되고, 이를 지원하기위해 홀딩 미드필더가 내려오고, 종적인 패스 옵션을 만들면서, 풀백들이 전진한다. 선수들은 이러한 패싱 라인을 유지하기 위해서 볼이 있는 공간과 연관해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상대가 패스 길을 막기위해 하이- 프레싱을 할 때, 새로운 패스 옵션을 만들어야 한다. 최고의 팀이 이러한 전술을 수행할 때, 형태는 유동적이게 되고, 개개인에게 구획된 공간과 포지션들과 같은 구조적인 부분들이 자동화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이것은 대각, 종적인 패싱라인을 보장한다. 횡패스와 백패스는 상대가 훨씬 더 높은 지점에서 압박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그래서 팀의 형태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압박에서 회피하는데 필수적이다.

losing the ball

후방 빌드업의 리스크는 볼을 잃어버렸을 때, 상대의 공격의 시작점이 자신들의 골문과 가까운 위치란 점이다.

리스크는 명확히 취약한 수비적인 형태가 노출되면서, 볼을 잃어버리는 때다. 그렇지만 만약에 선수들의 패스가 정확하고, 템포도 적당하다면, 팀은 하나의 유닛처럼 피치 위로 전진할 수 있고, 볼을 소유하면서, 고안된 자신들의 공격 형태를 갖추면서, 상대 진영에 도착한다. 이러한 스타일을 마스터한 팀들은 상대의 압박 속에서도, 그들만의 방식으로 재빠르게 패스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신속하게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하고, 골찬스를 만들어낸다. 물론, 상대 박스 더 가까운 곳에서 볼을 얻기위한 훨씬 쉬운 방법과 전방 압박시, 길게 차는 것과 같이 그러한 위협을 무효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50/50 공중볼 경합의 결과를 통해 패스가 전개되기 때문에, 이 말 즉슨 볼을 점유하고 있던 팀은 포제션을 잃거나 어떠한 통제권을 가질 수 없다.

 

스위퍼형 키퍼

그리고 최고의 팀들이 이러한 방식(후방빌드업)으로 플레이하는 큰 이유는 가장 기술적으로 능숙한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없이, 후방빌드업을 시도하는 것은 많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심지어 높은 레벨의 선수들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우나이 에메리는 그가 아스날을 이끌 때, 종종 골키퍼로부터 수비수에게 아주 위험한 패스가 시도되는 것으로 강하게 비판을 받았다. 물론 체흐가 그의 스타일에 적응하는데 애를 먹은 것도 한 몫 했다. 체흐만 그런 것은 아니다. 많은 골키퍼들은 이런 스타일의 빌드업 속에서 높은 수준의 패스를 아무렇지 않게 할 수 없다. 그래서 빌드업에 능한 키퍼들은 상당히 귀중한 대접을 받는다. 이러한 키퍼들은 후방에서 빌드업하고, 그 구조에 도움이 되는 추가 선수가 되어 줄 수 있다. 그러면서 팀이 볼을 점유하는 것을 확실하게 하고, 결정적으로 게임을 장악한다. 

 


 

글 티포(tifo)풋볼

사진 brad tuttero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