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왜 리버풀 팬들은 'you'll never walk alone'을 부르는가?

hyucks 2024. 2. 12. 18:15
반응형

 

헝가리 극작가의 작품에 기반을 두고 있는 뉴욕 뮤지컬에서 들려오는 한 노래는 축구 송가가 될 가능성이 없어보였다. 그렇지만 그것은 실제로 'you'll never walk alone' 의 기원이다. 그리고 오늘날 몇몇 다른 클럽에서 많은 팬들에 의해 불려지는 동안, 어떻게 그 노래가 리버풀과 연관이 되어졌을까? 

 


# 리버풀 응원가('you'll never walk alone')

 

기원

빠르게, 기원이 되는 이야기를 살펴보자면, 20세기가 시작될 무렵, 헝가리 작가 몰나르 페렌츠는 언론인이자 운명적인 사랑을 다룬 연극 'Liliom'을 집필한 극작가였다. 부다페스트의 회전목마와 천국, 두개의 무대가 있었다. 성공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1945년 뛰어난 미국인 작사가 듀오인 로저스와 헤머스타인은 그들의 마지막 뮤지컬 'Carousel' 토대로 (작품의)권리를 요청했다. 이 새로운 뮤지컬을 위해서, 미국인 작사가 듀오가 만들어낸 노래 중 하나가 바로 'you'll never walk alone' 이다. 그것은 서정적으로 어려운 시간, 죽음, 저항, 신뢰에 대해 반영했다. 구조적으로 그 노래는 느리고 멜랑꼴리 했지만, 세계2차대전의 종전을 다뤘으며, (관객)분위기를 사로잡았던 모양이다. 

 

게리와 페이스마커

그 노래의 특징은 축구 응원가 혹은 팝 뮤직도 아니었지만, 20년이 지나, 그 둘에 (자연스럽게) 침투했다. 이런 전환의 수단은 리버풀 밴드 게리와 페이스마커였다. 게리는 1942년 리버풀 중앙의 남쪽 'Toxteth'에서 태어났다. 밴드는 비틀즈가 속해있는 프로모터 에스테인과 계약했다. 1963년, 게리와 페이스마커는 'How do yuo do it?' 을 발표했다. 그리고 영국 팝차트에서 1위를 랭크되었다. 뒤이어 'I like it ' 를 발표했으며, 연달아 1위를 기록했다. 머지비트의 노래는 거리마다 그리고 안필드에 울려퍼졌다. PA 시스템은 킥오프 카운트다운 때, 차트 top 10개를 플레이했다. 거기에는 kop swaying의 유명한 장면과 비틀즈의 노래 'she love you' 가 불렸다. 

 

게리와 페이스마커는 해트트릭을 위한 3번째 노래가 필요했다. 'marsden'은 밴드의 뮤지컬 편곡자 그리고 비틀즈, 조지마틴과 에스테인에게 'YNWA' 을 제안했다. 2001년 연설에서,  'Marsden'은 "나는 그 노래를 첫번째로 레코드로 1960년에 들었어요. 나는 그게 좋았죠. 나는 그 노래가 표현하는 것이 좋았어요" 라고 설명했다. " 우리는 우리의 쇼에 그것을 넣어죠. 그리고 우리는 락앤롤을 연주했어요. 매순간 우리는 돌고 돌았어요. 관객은 멈추고, 시청하고, 박수치고 그리고 나는 생각했죠. 바로 그거야."

 

안필드

https://youtu.be/weec_jzudc8?feature=shared

게리와 페이스메이커는 1963년 11월에 YNWA를 발표했고, 그 노래는 차트 1위를 한달간 머물렀다. 이것은 안필드 관중들에게 그 노래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주었다. 서정적으로, 멜로딕하게, 거의 가스펠 톤의 압도적인 힘은 빠르게 뇌리에 박혔다. 또다른 인터뷰에서, 마스덴은 "그 노래가 탑10에서 벗어났을 때, 플레이리스트에서 없어졌고, 그리고나서 다음 시합 동안, 콥(리버풀 서포터즈)은 (그 노래를) 외쳤다. '우리 노래 어딨어?' 그래서 그들은 다시 돌려나야 했다" 라고 말했다. 페이스메이커는 프레디의 드럼비트를 스킵하면서 곡의 도입부에 템포를 추가했다. 그러나 안필드 관중들의 버전은 더 느린 오리지널 버전에 가깝게 남아있다. 

 

리버풀 응원가

1965년 즈음, 영국 텔레비전 해설자는 'YNWA'를 리버풀의 '시그니쳐 노래' 처럼 묘사했다. 그들의 탄생은 단지  전설의 감독 빌 샹클리의 리버풀 FC의 머지사이드에서만 부흥한 것은 아니었다. 1963/64시즌, (YNMA의 시즌), 리버풀은 17년만에 처음으로 리그를 우승했다. 그들은 다시 1966년에 우승했고, 1965년 FA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에버튼은 1963년 리그 챔피언이 되고, 1966년 FA컵 우승팀이 되었고, 그들의 음악과 그들의 클럽은 세계적인 인지도를 얻게되었다. 

 

1964년 여름 미국 투어, 샹클리의 스쿼드는 페이스메이커와 함께 하기위해 미국의 가장 큰 프로그램인 설리번쇼에 초대되었다. 그것은 마스덴의 아이디어였다. "팀 전체가 무대에 올랐고, 우리는 설리번 쇼에서 'YNWA'를 불렀다." 그가 회상했다. '떨어져' ," 게리 나의 아들, 나는 너에게 축구팀을 주었고, 우리는 당신에게 노래를 주었다" 빌 샹클리가 나에게 말했다. 더이상의 칭찬은 없었다. 

 

'YNMA'는 여기에 머물러 있었다. 리버풀이 1970년대와 1980년대 초 유럽 강호로 발전하면서, 이 노래는 변함없이 그들의 정체성을 지배했다. 'YNMA'는 클럽의 일부가 되었다. 샹클리가 1981년에 죽었을 때, 마스덴은 그의 추모를 위해 솔로버전을 노래했다. 그리고 1년 후 헌정의 의미로 샹클리 문이 세워졌을 때, 'you'll never walk alone' 이라는 단어는 철문 상단에 새겨졌다. 노래는 항상 안필드에 있었고, 간헐적으로 더 넓은 문화로 퍼져나갔다. BBC DJ 존 필은 리버풀 판타스틱, 그의 아이들의 미들 네임에 안필드를 포함했던 샹클리와 달글리쉬, 은 관중에 의해 노래가 불려질 때, 경우에 따라 노래를 플레이했고, 안필드 로드 합창단에게 공을 돌렸다. 필은 또한 1989년 4월 17일 그의 월요일 쇼에서깊은 소울 버전 프랭클린의 라이브를 플레이했다. 

 

이틀 전 힐스보로 참사가 발생했었다. YNWA는 리버풀 팬들 그리고 유족들에게 즉시 더 큰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 노래가 묘사한 극기심은 가족들이 찾았고, 여전히 찾으려 할 때 수년동안 필요했다. 힐스보로 가족 서포터 그룹의 마가렛 아스피날은 'YNMA' 는 "우리의 선수. 현재 그것은 가족의 것" 가 되었다. 라고 말했다.

 

 


# 결론

 

그러는 동안에 쭉, 그 노래는 축구를 통해 퍼져나갔다. 글래스고우의 셀틱, 로테르담의 폐에노르트, 다른 팀들로, 이 노래를 수용한 독일의 두 클럽, 마인츠와 도르트문트로. 이것은 2015년 리버풀에 합류하기 전 그의 클럽들이라는 점에서, 위르겐 클롭에게 가장 행복한 우연의 일치였다. "독일에서, 오직 두 클럽만이 경기 전 'you'll never walk alone'을 부릅니다. 마인츠와 도르트문트에서, 현재 나는 오리지널 장소에 왔죠. 만약에 당신들이 원한다면, 정말로 특별한 감정이 멈추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결코 소름 돋는 것도 멈출일 도 없겠죠. 그렇죠 뭐 " 

 


원글: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