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축구 선수들의 전성기는 언제일까?

hyucks 2022. 5. 31. 21:00
반응형
'epl edit'은 저명한 필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 TIFO(티포)풋볼의 컨텐츠를 번역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리미어리그와 관련된 글이 주가 되겠지만, 축구 전반적인 이슈나 이야기도 다룹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더 많은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블로그를 구독하셔도 되지만,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서도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간혹 전성기 차트를 무색케하는 선수들도 존재한다.

선수들의 나이가 얼마나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우선 첫째로 퍼포먼스를 요약하기 위한 좋은 측정 지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다른 스포츠들처럼 축구도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우선, 경기는 매우 유동적이며, 피치위 역할들은 꽤 구체적이다. 포지셔닝의 가변성 때문에, 같은 맥락에서 포지션과 모든 역할의 퍼포먼스를 설명하기 위한 단 하나의 수치는 없다. 나름의 관점에서 얼마나 변하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포지션마다 다른 측정 지표가 고려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측정 지표들은 선수들의 일반적인 효능성의 적절한 반영을 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피치 위 선수들의 진정한 가치를 보려고 하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지표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 여기서 활용할 최고의 스탯은 평범한 것으로, 출전 시간이다. 그렇게 하는데 몇가지 이유가 있다.

 

지표:출전시간

 

1. 우선, 선수들의 나이에 따른 영향에 대한 부분은 단지 그들의 역량이 떨어짐을, 뿐만 아니라 신체의 내구성이 떨어짐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최고의 능력은 가능성이며, 나이에 따른 선수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관한 한 커다란 요소이다.

 

2. 두번째로, 출전 시간에서 수집된 선수 퀄리티에 대한 몇몇 절대적인 관념이 있다. 감독들은 많은 다양한 이유(폼, 부상, 출장정지, 선수 선호도, 전술)로 그들의 팀(선수명단)을 선택한다. 그러나 종종, 그들은 승리하기위해 최고의 선수들로 플레이하길 원할 것이다. 그러므로 선수들이 피치위에 있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그들이 좋은 선수인가 말해준다.

 

3. 마지막으로, 이것은 프리미어리그 과거 몇시즌에 접근해본 것들이며, 전성기와 노쇠화(age curves)를 산출하기위해 어떠한 것을 계산한 것이고, 많은 데이터가 요구되었다.

 


반응형

# 축구 선수들의 전성기는 언제일까?

 

케일리의 차트

그래서 출전 시간에 관해서, 선수들의 전성기는 언제로 보이는가? 이 차트는 마이클 케일리가 작업한 것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선발과 교체를 오간 출전시간은  매시즌 8월 1일 기준 선수들의 나이가 책정되면서, 과거 10년 동안의 프리미어리그 시합이 고려된 것이다. 선수들은 시합내 어디서 뛰는지에 따라 7가지 다른 포지션 그룹 중 하나로 분리된다. 18세와 38세 사이 모든 연령이 그려진 그래픽 맵은 포지션에 따라 나뉜다. 각각의 스케일의 컬러는 플레이한 총 출전시간을 표시한다. 특정 연령에서 더 빨개질수록, 플레이한 총 출전시간은 더 많다는 뜻이다.  

 

포지션 그룹별 전성기

 

골키퍼

골키퍼는 가장 나이가 많은 포지션 그룹이다. 음영으로 표시된 것처럼, 가장 늦게 전성기에 도달하고, 역시나 30대 초반 잘 뛰는 선수들도 많다. (다른 포지션에 비해) 어린 선수들에게 주어지는 기회가 훨씬 적은 포지션이며, 어린 선수보다 경험을 더 잘 갖춘 골키퍼에 우선시 되는 듯 하다. 

 

센터백

센터백 또한 27살 언저리로, 상대적으로 전성기가 늦다.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에 주연이 되는 선수들이 아주 많다. 골키퍼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지만, (센터백)역할의 특성상 신체적으로 커버 범위가 훌륭하거나 최고 스피드를 내야할 필요가 요구된다. 그러나 선수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스피드를 잃어버리는 대신에, 경기를 이끄는 능력은 향상될 것이다.

 

풀백

출전시간의 최대치는 25살로, 풀백들의 전성기는 더 어리다. 흥미로운 것은 해당 롤에 요구되는 특성이 에이징 커브에 얼마나 점차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이다. 현대 풀백들은 점점 더 피치를 오르내리기를 요구받는다. 또한 높은 수준의 전술 이해도와 기술적인 재능이 필요하다. 그러한 까닭에, 그들은 피치에서 가장 운동량이 많은 선수들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것은 왜 20대 후반에 출전시간이 더 적어지는지를 설명한다. 

 

중앙 미드필더

다음은 중앙 미드필더. 이 포지션에서 가장 흔한 나이는 24살과 30살 사이 지속적으로 뛰는 선수들이 꽤 광범위하게 있으면서, 25살 언저리다. 

 

윙어

윙어와 윙포워드들의 전성기는 훨씬 더 이르다. 대략 26살 즈음에 최고 수준이 도달한다. 그들이 20대 초반 많은 출전 시간을 확보하는 것과 30대에 접어들면서 시합에서 제외되거나 포지션 변경이 요구되는 것은 일리가 있다.

 

10번

10번은 20대 중반이 전성기인듯 보이지만, 이외로 20대 초반의 선수들이 일찍 정점을 찍는 경우도 있다.

한 명의 플레이메이커를 활용하는 팀들이 더 적어졌기 때문에, 10번은 가장 흔하지않은 포지션이다. 26살에 그들은 전성기에 도달하지만, 반신반의 하게되는 포지션이다. 그들은 현대 축구에서 상대적으로 희소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편견이 있을 수 있다. 지난 10년 동안 단지 1098명의 선수만이 그 포지션에서 뛰었고, 오직 55명의 선수만이 1000분 혹은 그 이상 뛴 기록이 있을 뿐이다. 그 연령 때에, 프리미어리그에서 꽤 활약하며 이름을 알린 로스 바클리, 크리스티안 에릭센, 오스카 그리고 델리 알리, 이 선수들 덕분에 데이터 상으로, 대략 22살 일찍 정점을 찍는 선수들이 있다. 

 

스트라이커

마지막으로, 스트라이커는 모든 포지션 중에 가장 명확한 나이 패턴을 가진 것 같다. 그들은 30초반까지 스스로를 증명하며, 살아남은 예외적인 선수들도 있지만, 20대 초반에 두각을 나타내고, 대략 27살 즈음에 전성기를 맞는다. 센터백들과 유사하게, 시간이 흐르면서 경기를 보는 눈은 좋아질테지만, 신체 능력의 하락으로 제약을 받는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해볼때, 전성기는 각각의 포지션 그룹마다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각 포지션마다 전성기를 기준으로 1년씩 더하고 빼며 계산한 것이다. 예를들어 골키퍼들은 27-29살 연령대가 그들의 전성기로, 풀백들과 중앙 미드필더들의 전성기는 24-26살로 여겨질 것이다. 

 


 

글 티포(tifo)풋볼

사진 christophe pelletier,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