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코 로제(Marco Rose)의 (17/18)레드불 잘츠부르크 전술

2024. 10. 21. 23:31team(other)

반응형

 

 

2005년,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는 에너지 드링크 회사 레드불에 인수되었다. 그 변화는 모두에게 달가운 것은 아니었고, 몇몇 팀 서포터들은 리브랜드 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았다. 그러나 더 주목받는 것은, 지난 수년 동안 클럽이 구축한 운영 효율성에 더 존중을 받는다. 그들은 훌륭한 스카우팅 시스템을 보유했다. 나비 케이타, 사디오 마네, 우파메카노처럼, 그들이 발견한 여러명의 최고 선수들이 있고, 그들은 몇몇 유럽의 탑 리그로 지속해서 진출했다. 그렇지만 이번시즌, 순수하게 그들의 높은 수준의 축구로 새롭게 조명받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대륙 대회에서 놀랄만한 결과를 내고 있다. 

 


# 레드불 네트워크의 직계자, 마르코 로제

 

코칭 스태프

마르코 로제와 그의 코치인, 전술 블로거 출신의 레네 마리치는 지난 시즌 클럽의 U19 팀을  유에파 유스리그 우승으로 이끈 후 1군을 맡게 되었다. 그들은 믿을 수 없는 데뷔 시즌을 즐겼다. 잘츠부르크는  인상적인 방식으로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를 우승했다. 그리고 그들은 오스트리아 컵 결승에 진출했고, 또한 레알 소시에다드와 도르트문트, 라치오를 무너뜨리면서, 유로파리그  준결승까지 진출했다. 이것 모두 흥미로운 스타일 속에 성취된 것이다. 

 

다이아몬드 포메이션

 

일반적으로 로제는 다이아몬드 미드필드를 위시한 유동적인 4-3-1-2 형태 속에서 높은 라인을 형성한다. 수비는 스테판 라이너, 안드레 하말류, 두예 칼레타카가 주죽을 이룬다. 그리고 포백 뒤에  경험 많은 독일 출신 골키퍼이자 클럽의 캡틴인 알렉산더 발케가 있다. 1선에는 최고의 스코어러인 모아네스 다부르과 굴브라센과 황희찬 혹은 미나미노 중 한 명이 투톱을 이룬다. 

 

그러나 미드필더의 4명은 훨씬 더 유연하다. 크라버 슐라거는 논쟁의 여지없이 가장 댜재다능한 미드필드 옵션이다. 20살의 이 오스트리아인은 혁신적인 시즌을 보내며 딥라잉 플레이메이커로써, 10번과 왼쪽 윙어 등 다양한 옵션으로 활약했다. 그의 포지셔닝 감각은 팀의 요구에 맞게 그를 어느 곳이든 뛸 수 있게 만들었다. 그 결과로써, 그는 하네스 울프와 미나미노와 함께 공격형 미드필드를 구성하며, 동시에 하이다라와 사마세쿠, 그리고 머르김 베르샤와 함께, 중원 3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직선적인

잘츠부르크는 공격할 때 극단적으로 종적임에 집중한다. 이 말 즉슨 그들은 자주 중앙을 통해서 플레이 하려 할 것이며, 그들의 다이아몬드 미드필드 형태의 다양한 각도와 조합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포백은 상대팀 수비 블록에서 사이공간을 찾고 열기위해 볼을 좌우로 순환한다. 특히 라말료는 볼을 소유하며 전진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그러면서 라인을 통과하는 패스로 좀 더 전진된 동료에게 전달한다.

 

 

그런 조합플레이 중 자주 활용되는 것 중에 하나는 브라질 출신 센터백으로부터 1선에서 경쟁하는 잘츠부르크 스트라이커로 볼이 향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대팀 마크맨은 그를 마크할 의무가 있고, 그러면 수비라인에 공간이 창출된다. 그러면 스트라이커는 공격형 미드필드에게로 공을 넘길 것이고, 다른 스트라이커가 앞 서 만들어진 공간에 타겟이 되려 할 것이다. 

 

콤팩트한 플레이

 

잘츠부르크 형태의 콤팩트함은 파이널써드 안과 밖에서 빠른 콤비네이션을 허락한다. 그들은 타이트한 공간에서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고, 두 명의 스트라이커, 한 명의 공격형 미드필더와 전방으로 침투한 아우터 미드필더와 함께, 원터치 패스, 원투패스를 통해 빠르게 돌아서며 상대 수비 블록을 공략할 수 있다.  

 

 

그들은 액션의 첫번째 코스로서, 측면으로 나가는 것을 꺼려한다. 최초의 목적은 압박의 라인을 통하여 연속적인 플레이에 의해 찬스의 질을 만드는 것이다. 이유 중 하나는 잘츠부르크가 타이트한 중앙에서 매우 편안하게 플레이하기 때문이고, 이러한 조건은 강렬한 카운터 프레싱으로 기회를 맞딱뜨린다. 그것은 그들의 또다른 핵심 요소이다. 만일 그들의 최종 전진 패스 중 하나가 가로채기 당한다 하더라도, 즉시 그 주변으로 충분한 선수들이 있을 것이며, 볼을 갖은 상대를 향해 압박 할 것이다.

 

지공 전략

 

이러한 플레이가 통하지 않으면, 잘츠부르크는 기꺼이 상대 수비 진영에서 볼을 순환할 것이다. 이것을 하기 위해, 그들은 각각의 측면에서 유일하게 너비를 제공하는 풀백을 활용할 것이다. 레이너와 울머는 센터백으로부터 나오는 대각선 패스를 통해 쉽게 연결된다. 거기로부터, 그들은 대각선 패스로 공격형 미드필더와 볼 근처에 있는 스트라이커가 있는 안 쪽을 향해, 상대 미드필드 라인 뒤의 공간을 타겟으로 한다.

 

 

양 풀백들은 높게 전진하고, 공격을 하는 동안 측면에서 포지셔닝한다. 이것은 잘츠부르크가 상대 수비블록에서 수적 우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들이 (상대팀)포백에 직면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그들 중 한 명은 풀백을 견제하기 위해 끌려나올 것이며, 중앙에서 상대팀 센터백을 상대로 3vs3,3vs2 상황을 만들 수 있다.  

 

 

로제의 전술은 전통적인 u자형 빌드업과 깊은 지역에서의  크로스를 지양한다. 대신에, 그들의 풀백들은 크로스 상황을 맞이하면, 상대팀 18야드 박스 가장자리를 겨냥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콤비네이션으로부터 이점을 다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략이다. 그들의 형태는 이 전략에 용이하다.

 

수비전술

 

수비적으로, 잘츠부르크의 시스템은 경우에 따라 임무에 맞게 수정되어진다. 라치오를 상대로, 그들은 4-3-2-1 형태로 수비했다. 그것은 그들이 이탈리아 팀의 다이아몬드 빌드업 구조를 압박하는데 더 나은 형태였다. 도르트문트를 상대하는 동안, 슬라거가 전진한 오른쪽 풀백 카스트로를 맨투맨 수비하게 되는 플랫한 4-4-2 형태로 배치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볼을 쫓는 공격적인 압박을 선호한다. 그들의 목적은 점진적으로 볼을 가진 상대팀 선수를 질식시키는 것이며, 패스 옵션을 즉시 제거하는 것이다. 포백은 압박을 지원하기 위해 하프라인 바로 밑에서 라인을 형성한다.터치라인을 향한 패스가 가장 확실한 압박 트리거가 된다.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압박으로부터, 그들은 볼을 가진 선수를 고립시키려 한다. 그러면서 실수와 롱볼을 유발한다. 

 


#결론

 

그들의 이러한 전략은 콤팩트한 그들의 시스템으로 도움을 받는다. 그러나 반대 측면으로 향하는 스위치 플레이에 취약할 수 있다. 잘츠부르크는 다이나믹, 빠름 그리고 공격적인, 볼이 없을 때로, 그들이 상징하는 것으로 논란이 많았던 오너쉽 역사를 잠재웠고, 대신에 그들만의 아주 흥미로운 전술에 집중하게 했다. 그리하여 로제와 마리치는 거대한 신뢰를 받을 자격이 있다. 

 


원글:티포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