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other)

가스페리니의 (19/20)아탈란타 전술

hyucks 2021. 8. 7. 18:21
반응형

 

가스페리니의 아탈란타는 유럽에서 가장 매력적인 팀이었다.

 

아탈란타는 이번 시즌(19/20) 세리에A에서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가스페리니는 지금까지(2020.05 기준) 다시 한번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목전에 둔 베르가모에 기반을 둔 클럽을 지난 시즌 3위에 이어 4위로 이끌고 있다. 아탈란타는 아마도 세리에A에서 가장 전술적으로 복잡한 팀일 것이다. 3-4-1-2 혹은 3-4-2-1 기반의 일관된 (시스템) 지속성을 바탕으로, 그들은 플레이의 다채로운 변수들을 만든다.

 


# 왜 아탈란타는 특별한가?

 

특별한 공격력

빅클럽 속에 아탈란타. 유럽 최고수준의 공격력을 보여주었다.

가스페리니의 통찰력은 1선의 선수들에게서 특별한 재능을 발견했다. 공격형 미드필더 파푸 고메즈, 공격수 무리엘과 자파타, 그리고 애슬래틱이 선정한 세리에A의 올해의 선수 요세프 일리치치, 그들 사이에서 도합 45골이 나왔다. 그들의 결합은 아탈란타를 리그에서 가장 좋고, 유럽 5대 리그 기준 3번째로 득점이 많은 팀으로 만들었다. 아탈란타는 그 다음으로 득점이 많은 라치오보다 10골 더 득점했다. 또 역시, 아탈란타는 리그내 어떤 팀들보다 게임당 많은 슛을 기록한다. 그들은 지속적으로 위험지역으로 볼을 운반하게 하는 스타일로 발전시켰다. 만약에 슛 퀄리티가 별로라면, 슛 볼륨를 세는 것은 의미가 없다.

 

다양한 변주

가스페리니의 팀은 공격,미드필드,수비가 서로 연관된 조합 플레이를 통해 수적우위를 발생시키면서, 측면과 하프 스페이스를 공략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고메즈가 프리롤처럼 활동하는 중앙 지역을 통한 플레이는 최소화한다. 그들은 좀 더 유용한 공격 패턴 플레이로 상대를 무너뜨릴 것이지만, (전술적으로) 다양한 변주와 상황에 창의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선수를 보유한 팀이다. 이것이 그들의 위협적인 지점이다. 아탈란타가 어떻게 플레이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고메즈나 일리치치같은 선수들은 (팀에)자발성과 그들을 멈추게 힘들게 만드는 즉흥성을 추가한다. 

 


 

# 아탈란타식 3-4-1-2 시스템

 

너비

윙백들이 자연스럽게 너비를 만들고, 측면에서의 수적우위를 만드는 아탈란타의 기본전략.

탈란타의 기본 3-4-1-2 포메이션은 자연스럽게 너비를 부여한다. 그들의 윙백, 왼쪽의 고젠스와 오른쪽의 하테부르가 자연스럽게 (팀에) 너비를 제공한다. 한편 중앙 미드필더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지원하기 위해 바깥으로 향하고, 공격수 중 한 명 또한 볼이 있는 지역을 향해 측면으로 당겨진다. 이 말은 아탈란타가 측면 지역을 점유하는 4-5 명의 선수가 존재함을 뜻한다. 그렇지만 볼이 존재하는 피치 어느곳이든 상관없이, 그들은 그들의 폭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점유되지않은 중앙을 통한 스위치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상대에게 수비 문제를 야기한다.

 

하드워커

윙백과 센터백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뒤공간을 커버하는 미드필더 움직임.
중앙 공격수가 링크를 위해 내려오면, 미드필더가 그 너머로 전진하는것은 흔한일이다. 포제션시 3-2-5 형태.

창의적인 선수들이 자연스럽게 각광을 받는동안, 시스템의 작동은 원할하며, 왜냐하면 아탈란타는 하드워커, 전술적으로 영리한 데 룬, 파샬리치같은 다수의 미드필더들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수들은 항상 패스 옵션이 있는 것을 보장하기위해, 윙백과 공격수의 움직임에 연관하여 포지션을 이동하면서, 아탈란타의 전환 플레이의 떼려야 뗄 수 없는 멤버들이다. 만약에 후방으로부터 빌드업을 그리고 포제션을 유지하는 것을 기대한다면, 한 명의 미드필더가 채널의 공간으로 내려가고, 패스 코스를 추가할 것이다. 이것은 넓게 벌려진 센터백이 높게 전진한 윙백을 커버하기위해 전진할 수 있게 해준다. 만약에 측면 넓게 벌려진 센터백이 볼을 전방으로 운반한다면, 중앙 미드필더가 그 포지션 대신할 지 모르며, 이러한 움직임으로 수비 형태를 유지한다. 그러나 센터백이 그의 포지션을 지킨다면, 중앙 미드필더들은 높게 전진하거나 좀 더 와이드하게 움직일 것이며, 중앙 공격수가 링크 플레이를 위해 내려온다면, (미드필더가)특히 파샬리치, 그들 너머로 전진하는 것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이러한 플레이는 전방으로 전진하는 선수가 누군지와 상관없이, 아탈란타가 포제션하에서 비정형의 3-2-5 형태를 가질수 있게 한다. 이것은 피치 위 상황에 따라 수적우위, 연계 플레이, 침투속에서, 많은 수의 미드필더를 요구한다.  

반응형

수적우위

공격수가 침투공간을 확보하기위해 측면으로 움직이면, 윙백들은 종종 하프스페이스, 안쪽으로 잘라 전진한다.
센터백들도 측면과 하프스페이스에서 수적우위를 만드려는 열망에 참여한다.
미드필더와 공격진의 스위칭. 위험지역에서 공간을 만들고 침투하기 위함이다.

그들(미드필더들) 바깥에, 윙백이 대개 측면에 위치하겠지만, 특히 공격수가 침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측면 넓게 옮겨가면, 그들은 종종 하프 스페이스에서 (패스)옵션을 제공하거나 안쪽으로 잘라 들어와 플레이한다. 그리고 심지어 짐시티,팔로미노 등 센터백들도 하프 스페이스와 측면에서 수적우위를 만드려는 이런 열망에 관여한다. 특히 공격진들이 측면에 쏠리면서 공간이 만들어지면, 미드필드가 공간을 커버하는 와중에, 그들은 볼을 전방으로 운반하거나 공격 포지션으로 침투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윙백과 측면에 벌려선 센터백이 같은 수평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서, 후방에서 매우 넓게 벌려선다. 이 말은 수적우위가 발생하고, 상대 수비를 넓게 분산시키기가 쉽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어느곳이든 빈 공간을 만든다. 다른 미드필더와 공격진 간의 스위칭 움직임이 있고나서, 상대 수비를 다양한 방향으로 끌여당기고, 이 말은 아탈란타가 위험 지역에서 선수들을 위해 공간을 만들거나, 상대 박스안으로 마지막 패스로 이어질 침투를 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고메즈&공격조합

볼을 받기위해 깊게내려가 빌드업에 관여하는 고메즈.
자파타와 일리치치는 공간을 향해 배회하지만, 기본적으로 측면 채널공간에서 시간을 소비한다.
아탈란타가 폭을 유지하고 있다는 반증의 예.

이 모든 로테이션과 움직임은 센터백과 골키퍼를 제외한 중앙에서 활동하는 유일한 선수인 고메즈와 1선의 두 명의 공격수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고메즈의 역할은 최적의 공간을 찾는 것이다. 그는 볼을 받기 위해 깊게 내려가면서, 그리고 볼을 측면 넓게 뿌려주면서, 플레이의 미세한 부분을 메꾼다. 그러면서 프리롤로서, 삼각대형을 만들고, 혹은 슛이나 어시스트를 위해 다른 선수들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으로 뒤늦은 침투하기위해 하프 스페이스 안으로 높게 전진한다. 공격수, 자파타와 일리치치는 다소간 (공간을) 배회하지만, 측면 채널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러면서 침투할 공간을 만든다. 또한 두 명의 공격수와 고메즈는 하프 스페이스로부터 중앙으로 빠르게 공격의 방향을 교환하고, 재빠른 원-투 플레이를 통해 전방을 향해 움직일 것이다. 그리고 아탈란타가 폭을 유지하고 있다는 말은, 예를들면 왼쪽 측면에서 공격하고나서, 중앙으로 볼이 크로스되면, 종종 반대편 오른쪽 측면에 노마크로 박스로 진입하는 선수가 존재하고 득점과 연결될 수 있다.

 

스탯

아탈란타의 박스내 빠른 위치교환은 다음으로 많았던 나폴리보다 박스안에서, 거의 100번 넘게 터치 할 수 있었던 이유의 일부이다. 아탈란타의 의심의 여지없는 탁월한 오픈 플레이에 의한 공격이 이뤄지기 때문에, (반칙이 야기되고,) 그들은 특히 일리치치라는, 뛰어난 세트피스 킥커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파타는 공중볼에 훌륭하다. 오직 로마만이 아탈란타만큼 세트피스를 통해 많이 득점했다. 키패스나 전진 패스같은 공격 지표 또한 훌륭하며, 분당 패스와 포제션 면에서 (리그내) 4번째로 높은 팀이었다. 그들은 수비적으로도 흠이 없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볼 소유가 많은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며, 그들의 전환 능력이 상대팀이 공격에 매우 많이 전념하는 것을 경계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비록 3백 상성상 불리한 팀에게 그들이 확실하게 더 취약할 지라도,) 그러나 어떠한 팀도 아탈란타보다 슛을 더 적게 허용하지 않았다. 아탈란타는 인터셉트와 압박의 강도를 나타내는 PPDA (수비액션당 패스횟수) 면에서 3번째로 높았다. 

 


# 결론 

 

아탈란타는 우수한 팀이다. 재능있는 선수들로 넘쳐나며, 그들에게 이전에 기대되었던 것을 넘어선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선수들도 많다. 수비적으로 끈질기고, 회복을 잘하며, 공격적으로 영리하며, 목적이 분명하다. 가스페리니 하에서 아탈란타는 혁신적인 전술적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