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epl)

세계 최초의 교체코치 (feat. 윔블던)

hyucks 2022. 1. 26. 18:54
반응형

윔블던은 축구계에서 최초로 교체 전문 코치를 활용했다.

 

9월 목요일 밤, 파파존스 트로피를 두고 포츠머스와 윔블던의 경기에서 하프타임 휘슬이 막 불렸다. 포츠머스의 7명의 교체 선수들이 터널에서 축 늘어져 있을 때, 윔블던의 7명의 교체선수들은 피치 먼 쪽을 향해 스프린트를 하고 있었다. 그래고 즉시 러닝과 패스 반복 연습을 시작했다. 그들은 새로운 코치 새미 렌더에 의해 감독받았다. 그는 대체 누구일까? 렌더는 축구계에서 최초의 교체 전문 코치로 알려져있다.  

 

다음 15분 동안, 윔블던의 선수들은 높은 강도 속에 집단과 개인 트레이닝에 참여되었다. 포츠머스의 교체 선수들이 다시 등장한 것은 11분 30초 즈음이었고, 그들은 친숙하고, 다소 무기력한 루틴을 진행했다. 2:2가 되었을 때, 윔블던의 헤드 코치 마크 로빈슨이 첫번째 교체 선수, 헨리 로렌스를 내보냈다. 그리고 57분, 70분, 잭 루도니, 루크 맥코믹, 두 명의 대체 선수가 투입되었다. 경기 종료가 다가올 즈음, 로렌스가 페널티킥을 성공시켰고, 상황이 급변해서, 맥코믹 또한 숨통을 틔우는 득점을 하며, 경기는 5:3이 되었다. 후반에 교체는, 렌더가 노트북에 있는 차트로 기여한 것이었다.

 

막 시즌이 한 달 경과된 리그1에서, 스타팅 멤버에 포함되지 않은 선수들로부터 어시스트와 골을 추적해보니, 윔블던은 어쩌다보니 최고가 되었다. 윔블던은 시즌이 시작될 무렵, 렌더를 시험삼아 임시직으로 고용했었다. 그는 전문적으로 축구를 배운적이 없는 25살에 불과했고, 소년일 때 심각한 차 사고로 오른쪽 눈을 실명했었다. "우리는 그들을 교체자원이 아닌 피니셔라고 불렀습니다. 나의 임무는 선수들이 가능한 출전을 준비하게 하는 것과 모든 면에서 게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을 확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기술적으로, 전술적으로 말이죠. " 라고 그가 말했다.  선발멤버에 포함되지 선수들을 잘 구슬리는 것, 즉 교체멤버도 선발멤버처럼 대우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55세의 헤드-코치 마크 로빈슨도 이러한 혁신에 개방적으로 변했다. "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원한 것은 아닙니다. 교체 선수들은 의기소침했어요. 새미 렌더가 정신적으로 그것을 깨부셨죠. 선수들은 그에게 단순히 교체 자원이 아니었고, 피니셔였죠. 그는 구체적으로 준비운동을 시켰어요 " 

 

반응형

렌더의 발상은 웨이마우스에서 시작했다. 그는 교체자원이 있는 벤치에 대해 스스로 (무언가를) 발견했을 때부터 4년동안 몇몇 분석을 진행 중이었고, 지도했었다. "몇몇 선수들은 임시 해고 당했고, 부상을 당했죠. 저는 코치였습니다. 경기를 치르긴 전, 코로나에 확진 되었다고 연락 온 또다른 선수도 있었죠. 뛸 수 있는 자격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렌더는 피치위에서 그의 방식을 찾았습니다. 89분이 되었을 때, 우리의 스트라이커가 쓰러졌어요. 감독은 저를 돌아보며 말했죠. 들어갈 준비 됐지? 그리고 저는 아니오. 전혀 준비가 안됐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 그 경험은 유익했다. 오늘날, 렌더는 벤치를 살필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을 가졌고, 우선 선수들이 가능한 출전 준비가 되도록 확실히 만들었다.

 

저는 'impact time' 라고 보이는 차트를 가지고 있죠. 그는 추가로 설명했다. " 이 차트는 0:0 상황에, 선수를 늦게 내보냈을 때, 웨이마우스 시절 것인데요. 뭐 그 경기는 0:0으로 끝났죠. 그는 낙담했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했죠. 자, 당신은 7분을 가지고 있었어요. (교체선수들에게)볼을 다루고, 몸풀기를 제대로 시키지 않았어요. 그것이 저의 생각을 만들었죠.

 

그래서 현재 만약에 0:0 이라면,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선수가 게임내 임팩트를 미치려면 20분이 필요합니다 라고, 하프타임이 중요하게 되었죠. 우리는 방해받지않는 공 훈련을 15분이나 가질 수 있습니다. 교체선수들은 저와 함께 피치 위로 향하고, 그러면서 볼을 터치하고, (준비된) 세션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것을 즐깁니다. (대다수의 교체선수들의 몸풀기는 선발멤버와 비교해서 좋지못합니다. )그들의 몸풀기는 격렬하죠. 어떤 까닭인지, 교체 선수들에 대한 그러한 자각이 없습니다. 그러나 선수가 투입될 때, 그들은 뛰고, 스프린트를 해야만하고, 높은 스피드를 내야합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몸풀기로부터 나오죠. 이따금씩, 우리는 선수들을 살필 것이고, 말할 겁니다. '쟤 제대로 몸을 풀지 않았잖아' 그리고 GPS 스탯을 확인할 것입니다. 몸풀기에 대해 추적 감시할 수 있죠. " 그는 저항하지 않은 선수들 만나보지 못했고,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는 다소 꺼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제가 좀 더 정직하게 말해야 한다면, 윔블던의 보조코치 'rob tuvey' 가 회상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교체코치? 어떻게 그럴 수 있지? 그것은 조금 후진적인데,"  그러나 'tuvey'는 순식간에 설득당했다. " 우리는 사미와 만났어요. 그는 프레젠테이션을 했죠. 그리고 그것은 설득력이 있었죠. 지난시즌 그가 우리에게 보여준 스탯은 우리에게 그것으로부터 미묘한 이득을 얻어낼 수 있다고 말해주었죠. 그리고 스포츠계에서, 당신은 그것에 대해 조사해봐야 합니다. 사미가 해낸 것은 의욕이 꺽어진 선수들에게 목표의식을 주는 것이었죠. 그래서 그들이 게임에 녹아들도록 했습니다. " 


글 티포(tifo)풋볼

 

반응형